경기 공무원노조, 경기도경 앞 공안탄압 규탄 기자회견 열어

▲ 공무원노조 간부 공안탄압에 대한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경찰이 국가보안법 등의 혐의로 공무원노조 경기본부 이홍용 사무처장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과 관련, 공무원노조를 비롯한 경기지역 제정당·시민사회단체들이 공안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공무원노조 경기본부, 본부장 서형택)는 3일 오전 경기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는 공무원노조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다산인권센터, 경기진보연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교조 경기지부, 경기비정규노동센터, 경기진보연대, 통합진보당 수원당원협의회 등도 함께 했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에 따르면, 경기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지난 5월 28일 오전 8시 30분경 포천시 영중도서관으로 출근하려던 공무원노조 경기본부 이홍용 사무처장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1차로 몸 수색을 실시하였고 영장을 확인한 후 변호사 조력을 받으려고 하였으나 묵살 당했다. 이 사무처장의 집과 근무지(도서관), 휴대폰까지 압수수색을 실시하였다는 것.

하지만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압수해 간 책들이 ISBN에 정식으로 등록된 출판물이 대부분”이라고 반박한 뒤, “전태일 평전 등의 출판물들이 혐의의 증거물이라면 대한민국 자체가 이적단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근무처인 도서관에서는 업무에 사용하는 공용컴퓨터를 복사하는 등 동료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인권유린을 서슴지 않았다”고도 했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보수정권이 들어서면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도구로 ‘국가보안법’이라는 구시대 유물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도 최근 박근혜 정부의 민주세력 죽이기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공무원노조를 위축시키고 조직을 와해시키기 위해 공안 정국을 조성하고 공무원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또한 “경기보안수사대는 즉각 경기본부 이홍용 사무처장에 대한 일체의 수사를 중단하고, 가족과 동료들의 인권유린에 대해 사과하기 바란다”며 “경고를 무시하고 낡은 이념 공세로 공무원노조를 탄압한다면, 제 인권단체 등과 단결하여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형택 공무원노조 경기본부장은 “종북 놀음에 공무원노조도 희생양이 된 것 같다”라며 “조직적 힘으로 공안탄압을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이 사무처장은 “25년째 공무원 생활을 했고, 2005년부터 공무원노조 활동을 통해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라며 “국가보안법 마녀사냥에 맞서 공무원노조를 지키고 올바른 사회를 만드는데 끝까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 다산인권센터, 경기진보연대 등과 공동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변호사 자문을 받는 등 법적 조치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 공무원노조 간부 공안탄압에 대한 기자회견. 규탄 발언을 하고 있는 이홍용 공무원노조 경기본부 사무처장. ⓒ장명구 기자

▲ 공무원노조 간부 공안탄압에 대한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 공무원노조 간부 공안탄압에 대한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