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및 경기도인재개발원 청사관리 용역노동자 임금차별 해소 촉구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경기도청과 경기도인재개발원을 관리하는 비정규직 용역노동자들이 심각한 임금차별에 시달리고 있다며 정부의 지침대로 해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은 15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도청 및 경기도인재개발원 청사관리 용역노동자 임금차별 해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공공비정규직노조 경기도청 유순자 분회장, 인재개발원 배부임 교섭위원 등 조합원 30여명이 참석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이영순 부지부장이 참석해 연대했다. 통합진보당 윤경선 수원을, 임미숙 수원병 국회의원 후보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공공비정규직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기도 관내 청사관리 용역노동자들은 심각한 임금차별에 시달리고 있다”며 경기도청, 인재개발원을 관리하는 비정규직 용역노동자들과 경기도청에서 직접고용한 청사관리 노동자들과의 임금 차이 문제를 지적했다.

공공비정규직노조에 따르면, 경기도청에서 10년차 청소를 하는 비정규직 용역노동자의 기본급은 1,380,000원 수준인 반면, 같은 10년차 직접고용된 청사관리 노동자는 1,835,000원이나 됐다. 기본급에서만 무려 45만원 정도 차이가 나고, 각종 수당을 합하면 임금 격차는 훨씬 더 크게 벌어진다는 것.

경기도 직속기관인 인개개발원 역시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용역노동자들에게 적용하는 정부의 인건비 지침보다 관리소장이나 특정 관리인에게는 68만원 더 주고, 미화원 등에게는 36만원 덜 주는 상황이다. 월 최대 100만원까지 임금 차별이 발생한다는 것.

공공비정규직노조는 “남경필 도지사는 선거기간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 소위 따복공동체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며 “가장 먼저 경기도 산하 청사관리 용역노동자에 대한 임금차별부터 해소해야 도지사의 진정성이 확인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순자 분회장은 “지난 3월부터 임금교섭을 하고 있는데 용역회사에선 안을 하나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정규직을 당장 만들어달라는 것이 아니다. 최소한 정부의 지침대로 임금을 지급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분회장은 목이 메어 잠시 말을 잇지 못하면서 “높으신 분들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마음의 소리를 들어주길 간절히 바란다”고도 했다.

윤경선 수원을 국회의원 후보는 “노조를 지원하는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이 있으면 노동자들의 권리를 되찾을 수 있다”며 “정부지침을 어기는 사람을 잡아가두는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한 법을 만들기 위해 통합진보당이 필요하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참석자들은 ‘임금차별’ ‘인간차별’이라고 적힌 큰 박스를 빗자루로 쓸어버리는 퍼포먼스를 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 경기도청 및 경기도인재개발원 청사관리 용역노동자 임금차별 해소 촉구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