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금고 선언’ 하고 후속 조치 전혀 없어”

‘경기도 금고 지정 조례 개정과 탈석탄 금고 선언 후속 조치 촉구 기자회견’이 29일(목)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에서 주최했다.

경기비상행동 상임공동대표 양기석 신부, 최태량 공동실행위원장,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조은석 사무국장, 경기환경운동연합 장동빈 사무처장, 수원YWCA 김성아 회장 등이 참석했다.

경기비상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탈석탄 금고 선언’ 이행을 위해 ‘경기도 금고 지정 조례’를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경기비상행동은 “지난 9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탈석탄 금고’ 참여와 ‘탈석탄 국제동맹’ 가입을 선언했다”며 “하지만, 경기도 지정금고(NH농협금융)가 오는 2021년 3월 31일 종료 예정이나 조례 개정 등 후속 조치가 전혀 없어 야심차게 발표한 ‘탈석탄 금고’ 선언의 의미가 퇴색될까 불안감이 드는 게 현실”이라고 촉구 이유를 설명했다.

기후솔루션이 지난해 1월 발간한 ‘국내 공적 금융기관의 국내외 석탄금융 현황 및 문제점’ 보고서를 보면, 농협은 국내 석탄발전 회사에 ‘4조2616억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투자해 투자한 기관 중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고 있다.

경기비상행동은 “빠른 시일 안에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는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탈석탄 금고 선언이 담긴 ‘경기도의 지정 및 운용에 관한 조례’의 개정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개정안에 ‘탈석탄 선언 여부’, ‘기존 석탄발전 투자금에 대한 출구계획 수립 여부와 이행 수준’ 등을 신설해야 선언의 의미를 담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기석 신부는 여는 말씀에서 “경기도는 탈석탄 국제동맹에 가입도 하고 탈석탄 금고 선언도 했다”며 “그러나 상당한 시간이 흘렀음에도 후속 조치가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조례 개정을 통해 탈석탄 금고 선언이 즉각 시행돼야 한다”고 했다.

이종오 사무국장은 “석탄발전을 줄이는 가장 유력한 방안은 탈석탄 금융을 촉진하는 것”이라며 “금융이 재생에너지에 투자하도록 조례에 탈석탄 지표 등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은석 사무국장은 “경기도 지정금고가 석탄금융이라면 경기도가 발표한 녹색전환이나 그린뉴딜과도 맞지 않다”고 질타했다.

장동빈 사무처장은 “경기도 지정금고(NH농협금융)가 오는 2021년 3월 31일 종료 예정”이라며 “경기도의 ‘탈석탄 금고 선언’이 반영되려면 시간이 없다. 하루빨리 ‘경기도 금고 지정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