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원노조 경기지부, “애초 사회서비스원 설립 취지에 맞지 않다”

▲ 취지 발언을 하는 전국사회서비스원노조 송정현 위원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전국사회서비스원노조 경기지부는 15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경기도는 사회서비스원 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사회서비스원노조 송정현 위원장,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양경수 본부장,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최진선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경기지부는 기자회견문에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핑계로 300명이 넘는 종사자 중 본부 행정인력 40여 명만 정원 내 정규직으로 편성하고 나머지 소속 기관의 행정인력은 무기직, 이외 대다수 돌봄인력은 생활임금도 보장되지 않는 최저임금 수준의 계약직으로 사용하며 가족수당, 명절수당 등 복리후생 수당마저 차별적으로 지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지부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민간수탁기관과 다르지 않은 낮은 처우, 불안정한 고용, 단순한 인력파견 중심의 사회서비스 제공 체계에 더해 소수의 본부 정규직과 소속 시설 무기직, 대다수 기간제 직원 간의 차별적 처우로 상대적 박탈감만 더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경기지부는 “무분별한 기간제 사용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 라인, 사회서비스원 표준 운영지침, 경기도 공무직원 권리 보호 및 무기계약 전환 등에 관한 조례도 지키지 못하고 있으며, 경기도 출자출연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생활임금도 지급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질타했다.

경기지부는 경기도에 사회서비스원이 설립 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 ▲비정규직 철폐, 고용안정 보장 ▲종사자 처우 개선, 차별 철폐 등을 거듭 촉구했다.

송정현 위원장은 취지 발언에서 “사회서비스원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라며 “그러나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350명 종사자 중 75%가 기간제, 비정규직”이라고 비판했다.

송 위원장은 “현재 사회서비스원의 최종 결정권자는 경기도와 이재명 지사”라며 “사회서비스원 설립 취지에 맞게 서비스 질 향상, 종사자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경수 본부장은 연대 발언에서 “5개 광역시도에서 시범사업으로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했다. 민간영역에 맡긴 돌봄사업을 공공영역이 책임지기 위한 사회적 필요가 있어서다”라며 “그럼에도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는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임금과 처우에서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애초 사회서비스원 설립 취지에 맞지 않다”고 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남양주종합재가센터에서 근무하는 이영숙 요양보호사는 “한 달을 일하나 10년을 일하는 처우는 똑같다. 사회서비스원에서 10개월 근무했는데 처우가 비참하다”며 “경기도와 이재명 지사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연대 발언을 하는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양경수 본부장. ⓒ뉴스Q 장명구 기자
▲ 현장 발언을 하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남양주종합재가센터 이영숙 요양보호사. ⓒ뉴스Q 장명구 기자
▲ 요구 사항을 구호로 외치는 기자회견 참가자들.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