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회서비스원 긴급진단 토론회’ 참석

▲ 기조발제를 하는 경기도의회 김은주 의원. ⓒ뉴스Q 장명구 기자

“직접고용 인원은 얼마 안 될 것인 만큼 사회서비스원에서는 민간서비스 질 제고를 견인해야 한다.”

경기도의회 김은주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26일 오전 경기도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긴급진단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요양서비스노조, 경기비정규직지원단체연합회(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 경기도의회 김은주 의원,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에서 공동 주최했다.

경기도의회 김은주 의원은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공성 강화(경기도사회서비스원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했다.

김 의원은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원 추진 방안 및 주요 업무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운영 방향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 주요 사항 등의 순으로 발표를 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사회서비스의 선도적 발전 모델’로 ▲종사자 고용안정 ▲맞춤형서비스 제공 체계 개발 지원 ▲복지서비스 균형 발전 견인 ▲품질관리 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의 과제’로 ▲돌봄 관련 수익사업 운영 노하우 부족 ▲사회서비스원 종사자 처우개서노가 서비스 질적 제고 ▲민간 기관 서비스 질적 제고 지원 등을 꼽았다.

김 의원은 “직접고용 1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민간이 장악하고 있어 전환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라며 “이미 자리잡은 사회적협동조합 영영을 더 적극적으로 공공화를 추진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직접고용 인원은 얼마 안 될 것인 만큼 사회서비스원에서는 민간서비스 질 제고를 견인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