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방송 사태와 관련,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경기민언련)은 27일 입장문을 내고, 경기방송에 “차라리 회사를 청산하고 경기도민에게 권한을 위임하라”고 밝혔다.

지난 8월 5일 경기방송 현준호 총괄본부장은 “문재인 때려 죽이고 싶다” 등의 발언을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며칠 후인 19일 현 총괄본부장은 전체 직원에게 사죄의 뜻과 함께 총괄본부장직을 사퇴하는 것은 물론 퇴사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경기방송 이사회는 총괄본부장의 사퇴는 유보하고 대표이사의 사표는 바로 수리했다.

9월 25일 경기방송 보도에 의하면, 이사회는 “이번 경기방송 사태를 경영권에 대한 도전을 넘어 ‘회사 침탈행위’로 간주한다”며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사퇴 의사를 밝힌 현 총괄본부장을 전무이사로 승진, 문제제기 당자사들은 허위내용을 제보했다며 징계절차를 밟았다. 최악의 경우 회사 청산까지 각오한다고 했다.

이에 경기민언련은 입장문에서 “총괄본부장은 스스로 밝힌 사퇴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이번 사태는 지금이라도 총괄본부장이 경기방송 전체 직원 앞에서 본인 스스로 밝힌 약속을 지키면 자연스레 수그러들 사안이다”라고 거듭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경기민언련은 또한 “경기방송은 지난 2014년 1월부터 ‘총괄본부장’이라는 팀장 위의 새로운 직책을 만드는 편법을 활용해, 총괄본부장이 보도팀장, 제작팀장, 기술팀장, 경영팀장 모두의 의사결정을 세세히 결제하고 지휘하는 무소불위 실세로 활동할 수 있도록 했다”며 “사퇴 의사를 밝힌 3대 주주인 총괄본부장을 전무이사로 승진시킨 것은 방송법을 무시하거나 대놓고 위반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민언련은 이어 “문제 발언으로 사퇴 의사를 밝힌 당사자에게 70%의 지분을 위임한 이사회는 정상적인가?”라고 따지며, “결국 현 총괄본부장의 뜻대로 처리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일갈했다.

끝으로 경기민언련은 “소유, 경영의 분리 원칙을 위반하고, 문제의 당사자에게 전권을 위임한 이번 이사회는 방송의 공공적 역할을 포기하고 한 개인에 의존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사기업의 길을 선택한 것이다”라며, “공공적인 역할을 포기하고 사기업의 길을 선택하려면 차라리 각종 지원을 포기하고 독립적인 운영을 선언하든지, 아니면 이번 기회에 회사를 청산하고 경기도민에게 그 권한을 넘겨주기 바란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