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 경기운동본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국민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수산물, 농축산물, 가공농수산식품으로부터 국민의 식탁을 지키자”고 호소했다.

특히 경기운동본부는 “영·유아급식과 학교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 농축산물과 가공농수산식품을 전면 차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가칭)일본산 먹거리 수입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해양 방류 반대 경기도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해 우리의 식탁과 해양을 지킬 것이라고 선언했다.

경기운동본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그리고 도쿄 올림픽선수촌에서 후쿠시마산 식재료 사용 방침으로 세계가 먹거리 안전을 걱정하며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검사 강화와 2020년 도쿄올림픽 보이코트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엄중한 상황을 맞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운동본부는 성명에서 아래의 6가지 조항을 촉구하고 1가지 조항을 천명했다.

1. 정부는 학교급식법, 식품위생법 등을 개정하여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등의 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 농산물 및 가공농수식품을 전면 금지하라.

2, 정부는 일본산 농수축산물 및 가공식품에 대한 수입등과 관련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소관행정부서가 상설적인 대책기구를 구성하여 후쿠시마현 등 일본산 농수축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라.

3. 정부와 지자체는 일본산 수입식품의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지역 원산지표시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

4. 정부와 지자체는 정확하게 방사능허용기준치를 체크하고 분석할 수 있는 핵종정밀분석기와 전문 인력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도록 법률과 조례를 개정하고 제정하라.

5. 아베 일본 내각은 후쿠시마산 농수축산물과 가공농수축식품의 수출을 전면 중단하고 지역별 원산지 표시를 철저히 이행하라.

6. 아베 일본 내각은 한국민과 일본인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고 해양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원전 방사능 오염수 태평양 방류계획을 확실히 철회하라.

7. 1,300만 경기도민은 일본정부의 먹거리에 관한 안전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가칭)일본산 먹거리 수입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해양방류 반대 경기도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여 활동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