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 뉴스 > 여성·환경
‘남한강 자연성 회복 경기도민회의’ 출범, “남한강과 4대강 ‘보’ 해체해야”“문재인 정부, 전면 수용해야”
장명구 기자  |  news@newsq.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8.06  19:32:3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경기도민회의 출범 기자회견. ⓒ뉴스Q

‘우리 강, 남한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경기도민회의’가 출범했다.

경기도민회의는 6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강, 남한강의 ‘보’ 해체와 자연성 회복을 위한 경기도민 대장정을 시작한다”며 출범을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양기석 신부(천주교수원교구환경위원회 위원장), 이동순 목사(여주민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회장), 강관석 신부(경기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 이미정(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정종훈 목사(경기정의평화기독교행동) 등이 참석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강이 살아야 사람이 산다’ ‘2019년, 남한강 자연성 회복의 원년’ ‘남한강 재자연화를 촉구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손피켓을 들었다.

경기도민회의는 먼저 “‘보’ 해체와 자연성 회복에 대한 경기도민의 열망을 문재인 정부가 전면 수용하기를 진심으로 촉구하다”고 밝혔다.

경기도민회의는 “오는 12월, 한강과 낙동강의 ‘보’ 처리 방안이 발표된다”며 “남한강을 비롯한 4대강의 자연성 회복은 우리 사회의 무너진 상식의 회복이고, 역사와 문화의 회복이며,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경기도민회의는 “우리 강 남한강은 다행히도 숨길과 물길을 막는 ‘보’로부터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 강의 숨길과 물길을 어지럽히고 있는 이포보, 여주보, 강천보는 자연성 유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경기도민회의는 “2019년의 남한강과 4대강은 죽음의 역사를 넘어 회복과 생명이 꽃피울 수 있도록 ‘보’ 해체와 자연성 회복의 원년이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경기도민회의는 목표를 ‘남한강 ‘보’ 해체를 통한 우리 강 자연성 회복‘에 두고, ▲남한강 ‘보’ 해체 요구(경기도민 1만인 선언, 1인시위) ▲자연성 회복을 위한 인식 개선(남한강, 금강(보 개방) 현장방문, 지역주민 설명회 개최) ▲환경 적폐 청산(토크쇼, 영화 ‘삽질’ 상영회 개최, 4대강 찬성 인사 심판운동) 등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장명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근인기뉴스
1
“세월호 학살, 아무도 제대로 처벌 받지 않아 통탄스럽다”
2
이기우 국회의장 비서실장, “대화로 문제 해결하는 국회 돼야”
3
수원 세류2동 ‘신곡마을신문 주민기자단 양성과정’ 스타트
4
국민주권연대 통일선봉대, “국민의 뜻 받들어 친일매국 자한당 해체하겠다”
5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자사고, 특목고 폐지돼야”
6
민주당 수원갑지역위, 수원KT위즈파크 앞 일본 경제침략 규탄 캠페인
7
수원 ‘2019 월드로봇리그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8
경기공동행동, 8월 7일 ‘아베정권 규탄 경기도민 공동행동’ 제안
9
“내란음모사건으로 한국 사회 어디에서도 진보의 목소리 잃어”
10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 수원 ‘가습기살균제참사 피해자 찾기’ 활동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윤리강령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6262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64번길 11, 3층(팔달로3가)  |  대표전화 : 031-233-3690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경기 아 50645 | 등록연월일: 2013년 4월 16일 | 사업자등록번호: 124-51-70008 | 발행·편집인 : 장명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명구
창간기념일: 2013년 4월 30일. Copyright © 2013 뉴스Q.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news@newsq.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