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 연재 > 수원의료사협 건강이야기
겨울철 아이의 성장발육
새날한의원 현승은 원장  |  news@newsq.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2.28  21:29:1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새날한의원 현승은 원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올해 겨울도 매섭게 추울 예정이라죠? 온 세상이 얼어붙고 단단해지는 겨울입니다, 하지만 이 겨울이 지나면 만물이 소생하는 따뜻한 봄이 돌아오겠지요? 봄이 왔을 때 아이들이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겨울을 어떻게 보내는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장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물론 유전입니다. 하지만 부모의 키로 미루어볼 때 충분히 성장할만한 잠재력이 있는 데도 다른 건강문제로 인해 충분히 자라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아이들이 한의원 성장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특히 형제자매 간에 비교했을 때 성장의 속도가 다르거나, 심지어 쌍둥이인데도 차이가 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각자가 겪고 있는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주면 자연스럽게 본연의 성장속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예민한 마음 때문에 깊은 잠을 못자거나 과민한 장증상이나 배탈을 자주 겪는 경우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죠. 또한 불필요하게 에너지 대사가 지나치게 항진되어서 정서적으로도 쉽게 흥분되고 땀이 많거나 열 배출이 많은 경우에도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한방의 치료는 그러한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밥도 잘 먹고 잠도 잘 자고 건강한데, 부모의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평균키에 미치지 못하여 아쉬운 경우들이 있지요. 성장장애라고 할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 더 크게 할 수는 없을까요?’ 하면서 문의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 핵심적인 것이 우리 몸의 대사를 높이는 근력 운동입니다. 근육에 자극이 가해지면 근력의 필요만큼 뼈와 근육을 발달시키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지요. 특히 사춘기가 끝나갈 무렵, 성장판이 거의 닫혀갈 무렵에도 근력운동은 성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땀이 나고, 근육이 살짝 뻐근한 정도, 숨이 차올라 헉헉대는 강도의 운동을, 쉬는 간격을 두고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근력운동은 아이들의 구부정한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교정에서도 중요하고, 바른 자세가 형성되는 것만으로도 1~2cm는 더 크게 측정됩니다.

또 성장에 있어서 많이 물어보는 것이 녹용이예요. 녹용은 양기를 끌어올리는 힘이 강하여 몸이 허약하여 성장이 부진한 아이들에게 대사를 높이는 데에는 필수적인 약재이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처방되어야 합니다. 녹용을 사용할 때에는 한의원에서 체질을 감별받고, 체질을 고려한 처방 속에서 녹용이 사용되어야 하며, 발효추출하여 약성을 순화시킨 녹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새는 봄방학 없이 겨울방학을 길게 보내는 학교가 많아졌네요. 이 기간을 잘 활용하여 한의원에 내원하여 아이의 기질적인 질병관리, 식생활 개선, 운동습관, 심리적 문제 등을 상담받고 침 치료와 척추교정치료, 한약처방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성장을 도모하여 보세요. 겨울 동안 잘 준비해 둔다면 봄 새학기에 부쩍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함께 건강한 마을을 만드는 수원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새날치과, 새날한의원 의료진들이 보내는 건강소식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수원의료사협 건강상담에 평소 궁금했던 질문을 남겨주세요.
http://swmedcoop.com/advice

-수원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www.swmedcoop.com
새날치과 031)273-1190
새날한의원 031)212-1190

새날한의원 현승은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6262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64번길 11, 3층(팔달로3가)  |  대표전화 : 031-233-3690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경기 아 50645 | 등록연월일: 2013년 4월 16일 | 사업자등록번호: 124-51-70008 | 발행·편집인 : 장명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명구
창간기념일: 2013년 4월 30일. Copyright © 2013 뉴스Q.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news@newsq.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