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심사위 재심의 앞서 규탄 기자회견 개최

▲ 소청심사위 출석에 앞서 결의 발언을 하는 김현기 본부장. ⓒ뉴스Q 장명구 기자

“김현기 본부장의 정당한 공무원노조 활동에 대한 부당징계를 즉각 철회하라!”

‘김현기 공무원노조 경기본부장 징계 철회 요구 기자회견’이 9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무원노조 경기본부에서 주최했다.

공무원노조 이상원 수석부위원장, 경기본부 김현기 본부장, 유복동 수석부본부장, 김훈 안양시지부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양경수 본부장이 연대했다.

포천시는 지난 2017년 4월 노조 활동을 이유로 김현기 본부장에 대한 징계를 강행, 감봉 1월의 징계를 내렸다.

이에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박근혜 정권의 하수인 노릇을 자임한 행자부의 압력에 의해 부당한 징계를 의결한 것”이라며 재심의를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오후 2시 경기도청에서 열리는 재심의를 위한 소청심사위에 앞서 열린 것.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국정 100대 과제를 통하여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한다고 선언하였고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무원 노동3권 보장을 포함한 노동기본권 강화를 위한 개헌안을 발의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신임 경기도지사로 당선된 이재명 도지사 또한 적폐청산을 외쳤던 장본인이기에 전 정권의 부당한 적폐를 그대로 방치한다는 것은 적폐청산을 함께 외쳤던 도민의 선택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자 일동은 “김현기 본부장의 노조 활동은 노동자로서 기본권으로 보장된 정당한 행위였으며 이에 대한 징계 결정은 반민중 반노동정책을 펼쳤던 적폐세력에 의한 결정이었기에 이를 되돌리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고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이상원 수석부위원장은 규탄 발언에서 이재명 도시사에게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 노동적폐 중 하나가 김현기 본부장에 대한 부당한 징계”라며 “이재명 도지사가 촛불로 당선된 만큼 박근혜 적폐를 바로잡을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유복동 수석부본부장 역시 “김현기 본부장은 정당한 노조 활동을 했을 뿐”이라며 “오늘 소청심사위에서 박근혜 적폐를 청산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양경수 본부장도 연대 발언에서 “징계의 원인이 없어진 만큼 징계도 철회돼야 한다”며 “부정한 정권에 의해 자행된 징계이기에 탄압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징계 당사자인 김현기 본부장은 “이번 징계가 공무원노조 활동을 하면서 3번째 징계이다. 징계를 받을 때마다 사무처장, 본부장 등으로 승진을 했다”고 쓴웃음을 던지며, “공무원의 노동3권과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찾기 위해 노력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당당히 소청심사위에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김현기 본부장은 소청심사위 출석을 위해 경기도청 안으로 들어갔다. 소청심사위 결과는 이날 저녁에 나올 예정이다.

*기사 보강: 이날 소청심사위 재심의에서 김현기 본부장에 대한 징계는 ‘감봉 1월’에서 ‘견책’으로 수위가 낮아졌다. 

▲ 김현기 본부장 부당징계 철회 요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