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윤경선 민중당 수원시의원 후보(금곡·입북·당수동)

▲ 윤경선 민중당 수원시의원 후보. ⓒ뉴스Q 장명구 기자

윤경선 민중당 수원시의원 후보는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수원시의회에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

윤 후보는 수원 진보의 아이콘으로 통한다. 민주노동당에서 통합진보당, 민중연합당, 민중당까지 오직 한 길, 진보의 길을 묵묵히 걸어왔다.

윤 후보는 서울대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했다. 금곡 엘리빌리지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칠보산청소년방과후지역아동센터 대표, 수원마더센터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기도청 여성정책국 근무, 서울성수여중 교사, 경희대 후마니스타스칼리지 강사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제8대 수원시의원(민주노동당)을 지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했으나 아쉽게도 고배를 마셔야 했다. 표 차이는 단 58표. 2014년 지방선거에서 다시 도전했으나 역시 고배를 마셔야 했다. 통합진보당 이름으로 무려 21.9% 득표.

17일 오후 금곡동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 출범식에서 윤 후보를 만났다. 윤 후보가 출마한 선거구는 2인선거구로 금곡동, 입북동, 당수동이다.

-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금곡동, 당수동, 입북동은 칠보산을 끼고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진, 수원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동네이다. 자연 생태환경은 너무 좋은데 아직 대중교통 인프라와 도서관 같은 문화체육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 서수원에 대중교통, 문화체육 인프라를 확충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고 싶다.

수원시의원 34명 중 진보정당 소속은 단 1명도 없다. 즉, 수원시민들은 정치적 다양성 측면에서 소외돼 있는 것이다. 130만 도시 수원에 비정규직이 얼마나 많은가? 정말 시의원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그렇지 않다. 진보시의원은 기존 거대정당이 못한 일을 할 수 있다.

그것이 출마의 이유다.

- 2인선거구가 되면서 당선이 힘들어 보인다. 어떻게 헤쳐나갈 생각인가?

진보정당 후보에게 쉬운 선거는 단 한 번도 없었다. 흔히들 선거는 구도라고 하는데 저는 늘 불리한 구도를 극복해 왔다.

박근혜 정권 하에서 치러진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진보정당에 대한 탄압이 최악의 상황이었음에도 21.9%를 득표했다. 오히려 이번은 선거구가 훨씬 좁아져서, 저 같이 주민들과 함께 필드에서 소통하는 풀뿌리 정치인에게 가장 좋은 조건이다.

금곡동의 확고한 지지 기반을 바탕으로 당수동, 입북동 주민들의 마음을 모아낼 것이다.

- 당선에 자신이 있다는 말씀인가?

그렇다. 자신있다. 선거 초반인데도 주민들이 이번에는 당선될 거라고 이야기 하신다.

이전에는 선거운동 초, 중반까지 소수정당으로도 당선될 수 있다고 계속 설득하면서 지지를 부탁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확연히 다른 분위기이다. 10년이 넘게 지역에서 묵묵히 일한 것을 많은 주민들이 알아봐 주신다.

이번에는 꼭 윤경선이 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신다.

- 윤경선을 꼭 지지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윤경선은 지역 현안을 가장 잘 알고 있고, 소통을 통해 일을 해내는 능력이 이미 검증됐다.

모든 정치인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시의원은 지역과 주민들의 요구를 모르고선 제 역할을 할 수 없다. 거대 정당 이름을 내걸고 출마하지만 실제로 주민들과의 소통이 전무한 후보들도 많다.

윤경선과 주민들은 이미 힘을 모아 수인선 지하화, 수원 비행장 이전을 해낸 바 있다. 시의원 시절엔 62-1 버스노선을 연장시켰다.

‘서수원에 필요한 일을 알고 해낼 시의원’을 원하는 금곡동, 입북동, 당수동 주민들은 반드시 윤경선을 지지할 거라 믿는다.

- 대표 공약은 무엇인가?

두 가지 영역에 있다.

첫째는 교통문제이다. △호매실IC 진입로 확장 △당수로 조기 확장 △입북동 버스노선 확대 △안양, 군포 방면 광역버스 신설 등이다.

또 하나는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이다. △당수동 복합 문화센터 건립 △금곡동 도서관 건립 △입북중 신설 등이다.

- 마지막으로 꼭 하실 말씀이 있다면?

시의원, 누가 어떤 기준으로 필요한 일을 하는가에 따라 민심은 다르다. 저는 의원직이 없을 때에도 민의를 모으고 주민들의 공공성 있는 요구들을 관철하는 일을 주민들과 함께해 왔다.

주민이 주인되는 정치, 꼭 만들겠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