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배치된 사드는 철회해야”

▲ 여는 발언을 하고 있는 6.15경기본부 상임대표 이종철 목사. ⓒ뉴스Q 장명구 기자

한·미 정상회담 즈음해,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관계 개선 촉구 경기지역 시민단체 기자회견’이 27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6.15경기본부가 주최했다.

6.15경기본부 상임대표 이종철 목사, 6.15수원본부 상임대표 정종훈 목사, 경기민권연대 유주호 대표, 민주노총 경기본부 양경수 본부장,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송성영 공동대표 등 9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미국은 내정간섭 중단 △사드 가고 평화 오라! △한반도에 평화를! 등의 구호가 담긴 작은 피켓을 들고 섰다.

6.15경기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촉구했다.

6.15경기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으로 한반도 평화를 선도하겠다는 확고한 입장 아래,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핵문제 해결과는 독자적인 영역에서 남북대화 재개, 남북공동선언 이행에 대한 의지를 확고하게 견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6.15경기본부는 “트럼프 대통령 또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이 땅 국민들의 염원과 절박함을 존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목사는 여는 발언에서 “이제 한반도 문제는 남북관계 개선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인 미국에 의해 주도되어선 안 된다”며 “한·미 정상회담은 남북간 대화, 교류와 협력을 넓히고자 하는 촛불혁명을 일으킨 국민의 마음을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관계를 자주적으로, 군사적 극한 대결이 아닌 평화통일을 이루는 제2의 6.15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유주호 대표는 “지난 촛불에서 많은 국민들은 당당한 대통령을 열망했다”고 전제한 뒤, “그 어떤 동맹도 국민의 안전에 우선할 수 없다. 민족의 화해, 통일로 가는 앞에 설 수 없다”며 “미국에 당당한 나라, 민족 공조에 당당한 문재인 정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경수 본부장은 “사드 배치 관련해 국민주권이 심각히 왜곡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에 가서 당연히 국민 의견을 수렴해, 국민 의견이 하나로 통일되고 민주적 절차를 거쳐 입장이 정리될 때까지 미국에 의한 사드 배치를 미뤄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 배치된 사드는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관계 개선 촉구 경기지역 시민단체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