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북공동선언 발표 17주년 경기지역 기념식’ 참석

▲ 박범수 민중연합당 경기도당 공동위원장. ⓒ뉴스Q 장명구 기자

“평화와 통일, 민주주의를 열망했던 많은 시민들의 바람을 모아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이 다시 금강산을 열고 다시 개성공단을 열고 남북교류를 활성화시키길 간절히 바랍니다.”

14일(수) 오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6.15남북공동선언 발표 17주년 경기지역 기념식’에 참석한 박범수 민중연합당 경기도당 공동위원장의 호소다.

박 공동위원장은 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와 통일, 민주주의를 바라던 많은 시민들의 바람이 만든 광화문촛불 대통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념식은 6.15경기본부가 주최했다.

박 공동위원장 외에도 이종철 6.15경기본부 상임대표,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의장,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박승원 더민주 경기도당 대표의원, 이혜원 정의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윤기종 6.15안산본부 상임대표, 양경수 민주노총경기본부 본부장, 이정희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박 공동위원장은 축사에서 “국가보안법으로 수감돼 있는 대한민국 모든 양심수가 석방되길 기원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박 공동위원장은 “이명박근혜 시대를 거치며 북은 무찔러야 할 대상이고 조롱의 대상이 되어버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라고 자문했다.

박 공동위원장은 이어 “6.15시대에 금강산이 열리고 개성공단이 열리며 ‘만나면 좋구나!’ ‘만나야 통일이구나!’ 하는 단순한 진리를 깨닫게 되었다”며 “미래세대 통일주역이 될 청년들에게 다시 통일의 꿈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북을 통일의 대상으로, 함께할 친구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남과 북이 다시 만나야 한다, 금강산이 다시 열리고 개성공단이 다시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 공동위원장은 “‘6.15선언 이행하자!’라는 말에 청년들도 고개를 끄덕이고 박수칠 수 있도록 민중연합당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념식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다시 6.15! 통일시대를 열어내자!’고 다짐했다. ‘단일기’를 힘차게 흔들고 ‘우리의 소원’을 합창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