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민주항쟁 30주년 기념식 및 시민문화제’ 참석

▲ 축사를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수원에서 있었던 자랑스런 사건들이 촛불로 이어지고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왔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10일 오후 수원역 테마거리 문화광장에서 열린 ‘6.10민주항쟁 30주년 기념식 및 시민문화제’에 참석한 염태영 수원시장의 당부다.

이날 행사는 6.10민주항쟁 30주년사업 수원시민추진위원회가 주최했다. 수원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후원했다.

염 시장 외에도 김영진 의원, 남수원교회 이형호 목사, 김진관 수원시의회 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등 수원시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염 시장은 축사에서 “올해 6.10민주항쟁 기념식을 밝은 분위기에서 할 수 있어 너무 다행이고 기쁘다”고 말문을 열었다.

염 시장은 6.10민주항쟁 당시를 떠올리며 “군부독재를 연장하려는 독재정권의 시도를 시민의 힘으로 결국 굴복시키고 민주개헌을 통해 직선제를 쟁취했던 그날의 감격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이한열 열사 30주기이기도 하다. 아픔은 다시금 살아나서 깊은 여운을 안겨준다”며 “그때 문익환 목사님이 열사 한 사람, 한 사람을 외치던 모습이 생생하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또한 “수원역에서, 팔달문 앞에서, 성빈센트병원 앞에서 민주 학생, 시민들이 경찰과 대치하면서 민주화를 외치던 그 모습이 생생하다”며 “산증인인 박영모, 이형호 목사님도 여기 계시다. 당시 학생이었던 분들이 지금은 그 정도의 자녀를 둔 어른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화이트 칼라였던 분들도 은퇴세대가 됐다”고 했다.

염 시장은 “민주화가 다 된 줄 알았지만 한시의 방심으로 또다시 암울한 세월을 보내고 다시 촛불을 들어 시민민주주의 혁명을 이뤄냈다”며 “그래서 오늘 다행스럽게 마음을 열고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런 날을 만든 시민민주주의, 모든 분들께 큰 박수로 우리 한번 격려 합시다!”라고 했다.

염 시장은 김상진 열사에 대한 이야기도 꺼냈다.

염 시장은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사건이 있다”며 “1975년 4월 서울대 농대에서 시국성토대회가 열렸다. 김상진 열사는 ‘민주주의 역사는 피를 먹고 자란다’고 하며 자결을 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이 일은 우리 학생운동과 시민사회에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다”며 “그것은 결국 80년, 87년 민주항쟁의 서막이었다”고 말했다. “기억되고 잊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