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부천대 ‘4차산업혁명, 변화하는 일자리 대응전략’ 토론 주재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2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일자리 대응전략과 관련해 “변화가 어떻게 올지 예측하기보다 만들어가야 한다”며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부천대학교에서 개최된 ‘4차 산업혁명, 변화하는 일자리 대응전략’ 토론회에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이 우리를 천국으로 이끌지, 지옥으로 이끌지는 알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 지사는 “우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을 플랫폼을 통해 지원하려고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플랫폼, 인더스트리 4.0기반 플랫폼, 전통적인 중소기업을 어떻게 활성화 시킬지에 대한 플랫폼을 깔아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남 지사는 부천대학교 지능로봇학과, 영상&게임 컨텐츠과 재학생 등 대학생 100여명과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와 대응방안에 대해 토론을 나누었다.

김화수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인간의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욕구들로 인해 새로운 직업이 생길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토론에서 세계경제포럼 ‘일자리의 미래’ 보고서를 언급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가 오면 2020년까지 510만개의 일자리가 감소한다고 하지만 반면 새로운 일자리도 생겨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남 지사는 인간의 욕구와 욕망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찾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게 바로 “대박”이라고 평가하면서 “‘정말 미친 게 아닌가’라고 할 정도의 아이디어를 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일자리재단, 스타트업캠퍼스를 예로 들며 “아이디어만 갖고 오면 현실화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놓았다. 여러분들이 그런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