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적폐 청산을 위한 강연회’ 개최

▲ 열강을 하고 있는 김동원 전국언론노조 정책국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언론 적폐 청산을 위한 강연회’가 24일 저녁 수원시 팔달구 시루봉에서 열렸다.

이날 강연회는 박근혜 퇴진 경기운동본부에서 주최했다.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이 주관했다. 수원시민 20여명이 참석했다.

강사는 김동원 전국언론노조 정책국장이었다. 주제는 ‘언론 개혁, 국가와 시장을 넘어 시민과 함께’였다.

김동원 정책국장은 “엄밀히 말해 ‘미디어 개혁’”이라며 “미디어는 시장의 문제, 자본의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김 국장은 “언론이 주도한 광장의 촛불? 과연 그럴까?”라고 의문을 제기하며, “세월호 참사, 정윤회 문건 파동, 백남기 농민 타살, 총선 여당 참패, 광화문 촛불 시작 등 일련의 과정을 보면, 광장의 촛불에 방아쇠를 당긴 것은 언론이지만 촛불을 일으킨 것은 대중, 시민들이 준비돼 있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국장은 이어 “법을 바꾸거나 제도를 바꾸거나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며 “시장에 종속되지도 않고 국가의 허락 받지도 않는 광장이라고 하는 ‘커먼 퍼블릭’, 이것이 언론의 모티브가 아닐까! 국가를 넘어서고 시장을 넘어서는 미디어운동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광장의 촛불에서 배울 수 있는 게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국장은 “언론 개혁도 전국, 중앙 미디어뿐 아니라 지역 미디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서 찾아야 한다”며 “TV나 신문도 중요하지만 대안미디어로서 지역의 현수막, 찌라시도 괜찮다. 더 중요한 것은 만들어가는 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언론, 시민언론의 역할이 참 중요하다”며, “jtbc나 파파이스 등을 따라갈 필요가 없다. 지역에선 포스터 붙이고 SNS 돌리고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홍보물은 플래카드였다. 참여하려는 시민들에게 적합한 미디어는 플래카드였다”고 사례를 들었다.

김 국장은 “더 이상 중앙 미디어에 우리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는 것은 무리”라며 “공적인 영역에서 시민 미디어로서 언론개혁을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이 어떤 미디어를 만들어 갈 것인가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이어 “시청자를 넘어, 미디어 이용자 권리를 요구하자!”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용자 권리 강화를 핵심에 두고, △지역시청자위 건설 △유료방송통신사업지의 지역기금 요구 △유료방송통신사업자의 공정거래, 노동권 보장 요구 △독립 지역채널 설립 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시민들이 참여해 언론의 공공성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지금부터 고민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 언론 적폐 청산을 위한 강연회.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