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아줌마의 평양 이야기’ 강연-1

‘평양 아줌마의 평양 이야기’ 강연이 17일 저녁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강연회는 6.15수원본부, 민족문제연구소 수원지부, 통일나눔이 공동 주최했다. 북 이탈주민으로 남에 오자마자 고향으로 송환을 요구 중인 평양주민 김련희 씨가 강사로 나섰다. 김 씨는 북에서 42년 동안 살았고 2011년부터 6년째 남에서 살고 있다. 북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남 사람들의 북에 대한 왜곡된 인식도 바로잡아 주었다. 일단 이야기가 정말 재밌고 한편으로 신기하기까지 했다. 단 한 편의 기사로 작성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강연 내용을 정리해 몇 차례에 걸쳐 연재하고자 한다. 하나의 민족, 한 형제인 북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편집자주]

▲ ‘평양 아줌마’ 김련희 씨. ⓒ뉴스Q 장명구 기자

‘평양 아줌마’ 김련희 씨는 “중국에 친척 방문을 나갔다 브로커한테 속아서 여권을 빼앗긴 채 건물에 갇혀서 강제적으로 남쪽에까지 끌려오게 됐어요”라고 말했다.

“이 나라 정부(한국 정부)가 지금까지 저한테 아픔과 고통을 줬다고 하지만 지금 보면 정말 고맙구나 생각해요. 정부가 오직 한 가정에서 한 아이의 엄마, 내 가족밖에 모르던 평범한 한 아줌마를 조국 분단의 비극, 분단의 아픔을, 고통을 함께 느낄 수 있는, 통일을 염원하는 큰 위치에 세워줬어요. 또 어느 골목에서나 흔희 볼 수 있는 평범한 아줌마를 귀한 여러분들 앞에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강사로 내세워 주었어요. 엄청 많이 키워주신 거 같아 감사드립니다.”

“남쪽에서 5년째 살면서 터득한 경험은, 지금은 6년째인데, 지금처럼만 내가 똑똑했으면 당시 국정원 들어갔을 때 ‘정말 남쪽이 살기 좋아서 왔습니다. 살고 싶어서 왔습니다’ 했을 거 같아요. 지금까지 5년 동안 가족과 생이별을 하고 피눈물을 흘리는 고통은 없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몇 년 전에 가족도 잊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그때 당시 너무나도 남쪽 실태를 몰랐어요. 그냥 솔직히 이야기하면 내 형제고 동포니까 나를 보내줄 거라고 생각했던 거죠.”

김 씨는 “남쪽에 오자마자 3개월 동안 국정원에 갇혀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독방에 갇혀서 계속 말을 했어요. ‘나 집에 보내 달라. 내 가족이 있는 곳, 딸 자식이 있는 곳에서 살고 싶다. 여기 살 이유가 없다’고요. 3달 동안 국정원이 제 이야기를 듣지 않았어요. 그러다가 마지막에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겠다는 서약서 한 장만 써라. 그것만 쓰면 그 다음날로 나갈 수 있다’는 거예요. ‘하지만 그것을 안 쓰면 넌 죽을 때까지 국정원에서 나갈 수 없다. 네가 여기서 죽으면 네가 국정원에서 죽었다는 걸 알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이렇게 말을 합니다.”

김 씨는 “정말 공포스럽고 무서웠어요”라고 말했다.

“지금은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통일운동, 이런 것들이 뭔지는 알지만, 그때는 운동이 뭔지 통일을 위해 뭐해야 하는지, 이런 거 정말 모르는 정말 평범한 아줌마였어요. 그러나 국정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건물 독방에 갇혀있다나니, 강요를 당하니 정말 무서웠어요. ‘서약서 한 장 안 쓰면 죽을 때까지 내가 여기서 못 나가고 가족을 못 볼 수 있다. 딸 자식까지 못 만날 수 있겠다’ 생각하니 정말 공포스럽고 무서웠어요. 서약서가 뭔데? 백장 아니 천장이라도 써주고라도 내 딸을 만날 수만 있다면 내 아버지 엄마 만날 수만 있다면.... 마지막에 쓰기로 결심을 했어요. 세 달 만에 서약서를 썼어요.”

김 씨는 그 다음날로 하나원이라는 곳으로 나오게 됐다. 이야기를 하는 그는 어느새 울먹이고 있었다.

▲ ‘평양 아줌마의 평양 이야기’ 강연.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