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 다시 불산 누출 사고, 삼성 규탄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지난 2일 삼성반도체 화성공장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 사고와 관련, 초일류기업 삼성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삼성불산사고대책위원회는 6일 삼성반도체 화성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불산 사고 달라진 게 없는 삼성이 두렵다”며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은 지난 1월 27일 삼성반도체 화성공장 불산 누출 사고 후 딱 100일째 되는 날이다.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삶을 누리고 싶은 화성시민모임(준)’ 회원들도 함께 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1월 27일 누출 사고 후 특별근로감독 결과 삼성 반도체 화성은 2004건(삼성 1934선, 하청업체 70건의 산업안전법 위반 사업장임이 밝혀졌다”라며 “제대로 된 안전수칙 준수 및 안전난간, 안전교육 등 가장 기본적인 것조차 지켜지지 않은 사업장임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이어 “사건 후 3개월여가 지났다”라며 “달라진 삼성의 모습을 기대한 것과는 달리, 우리는 또다시 불산 누출로 시민과 사회를 공포에 떨게 만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이 단체들은 또한 “5월 2일 사고는 이미 예견된 사고였다”고 단언한 뒤, “삼성은 시정조치와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우리는 어떠한 위반사항을 어떻게 시정조치 했는지, 어떠한 안전대책을 만들었는지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불법투성이 삼성을 제재하는 곳은 아무 곳도 없었다는 설명이다.

이 단체들은 “이번에는 불산이지만 다음 번에 또 어떤 화학물질인지, 제대로 된 공개를 하지 않은 채 안전대책만을 마련했다고 이야기하는 삼성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이 단체들은 “(삼성반도체 화성공장과 같은) 사업장을 제재할 수 있는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개정과 경기도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기한 유해화학물질 조례가 조속히 시행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삼성의 2004건 산안법 위반 시정조치 내용 공개 △삼성의 유해화학물질 목록 공개 △고용노동부는 삼성을 방치하지 말 것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조속한 개정 △삼성은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 등을 강하게 요구했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퍼포먼스를 연출하는 모습. ⓒ장명구 기자
손진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상임활동가는 “아무 것도 바뀌지 않은 현실이 안타깝다. 삼성의 대책이 무엇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라며 “경중을 떠나 삼성이 진정 이윤보다 노동자의 몸과 삼을 신경쓰는 작업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손 상임활동가는 “초일류기업 삼성이 하청노동자에게 불산 관련한 노동을 전가하는 것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박혜명(통합진보당) 화성시의회 의원은 “1차 불산 누출 사고 후 경기도에서 삼성반도체 화성공장을 관리하기 때문에 시의원으로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현실에 무력감을 느꼈다”라며 “관리 권한을 시에서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시의원으로서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삼성은 사고 발생 후 3시간이나 지난 후 관계 기관에 신고를 하고서도 최선을 다 했다고 한다”라며 “은폐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아직도 삼성이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항의 표시로 화성공장 정문 앞 삼성전자 알림판에 ‘영업정지’ ‘유해성 사업장’이라고 쓴 종이표지판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연출했다.

한편 삼성불산사고대책위는 오는 15일 국회에서 삼성의 불산 누출 사고와 관련한 대책을 마련하는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화성 시민들은 대책모임을 결성해 자체적인 감시 활동을 벌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