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여성위원회. ⓒ뉴스Q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여성위원회는 28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원천무효, 재협상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민주 경기도당 여성위 은수미 위원장, 박옥분, 이은주, 문경희, 천영미, 김미리,

고순희, 최영옥, 백정선 등 여성당원들이 참석했다.

이날은 일본군 ‘위안부’ 관련 굴욕적인 한일 외교장관 합의가 이루어진 지 1년 되는 날이자, 2016년 마지막 수요집회가 열리는 날이다. 지난 1992년 1월 8일부터 시작된 수요집회는 1,263차를 맞았다.

여성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작년 12월 28일 한국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정부로부터 범죄 인정, 공식 사죄, 진상규명과 역사교육,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지난 25년에 걸친 절규를 외면한 채, 피해자 할머니들의 의사에 반하는 한일장관회담 합의문을 전격 발표했다. 또한 일본정부의 법적책임 없는 ‘거출금’ 10억엔을 받아 위로금 현금지급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성위는 이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위안부’ 동원에 대한 일체의 언급도 없었고, 인권유린과 침략역사에 대한 참된 반성과 성찰도 없었다”며 “이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원치 않는 합의는 폐기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성위는 또한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 속에 비선실세 최순실이 극비문서인 한일 독도, 위안부 외교문서까지 받았던 사실이 들어났고 사드 배치 문제와 연계된 일본 위안부 합의 개입 의혹이 불거졌다”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또 다시 훼손하는 것이며 결코 용서 받을 수 없는 천인공노할 일”이라고 질타했다.

여성위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의혹 철저 수사 △한일 협상 주도 윤병세 외교부 장관 즉각 해임 △10억엔 지급 즉각 중단, 화해치유재단 당장 해체 △박근혜 대통령의 모든 국정농단 사태 인정, 사과 등을 거듭 촉구했다.

여성위는 올해 마지막으로 열리는 수요집회에도 참여했다.

한편 이날 더민주 경기도당 수석대변인 김용도 논평을 내고, “황교안 대행체제는 위안부 합의 원천무효, 재협상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