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반대 범시민대책위’ 출범

▲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반대 범시민대책위 출범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환경운동센터 등 48개 환경·시민사회단체들이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반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를 꾸리며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범시민대책위 출범기자회견이 30일 오전 수원시청 앞에서 열렸다.

범시민대책위에는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환경운동센터 등 48개 환경·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했다. 민중연합당 수원시위원회, 정의당 수원시위원회, 수원녹색당 등 정당도 동참했다.

이날 출범기자회견에는 범시민대책위 공동상임대표인 수산 스님,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윤은상 공동운영위원장, 황구지천유역네트워크 홍은화 간사, 다산인권센터 안은정 상임활동가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수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백정선, 이종근, 최영옥, 장정희 의원도 자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백지화하라”며 “127만 시민의 비상식수원 위협과 광교녹지생태를 위협하는 수원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8월 수원시는 광교저수지의 비상취수원의 기능을 폐쇄하고, 파장저수지로 그 기능을 옮기는 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안을 환경부에 제출했다”며 “2015년 11월에 ‘상수원보호구역해제 절대불가’ 입장으로 기자회견까지 진행한 수원시는, 불과 9개월 만에 밀실에서 입장을 바꾸어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앞장서 진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출범을 선언하며,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의 존치와 광교녹지의 보존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행위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수원시에 △현재 진행 중인 광교상수원보호구역 관련 행정행위 모두 공개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백지화 △수원시민의 비상취수원과 지속가능한 녹지생태에 대한 보호 방안 강구 등을 거듭 촉구했다.

수산 스님은 여는 발언에서 “수원시는 아무 협의도 없이 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안을 신청했다”며 “너무 놀랍고 배신감을 느낀다”고 일갈했다.

수산 스님은 이어 “광교주민들의 불이익을 모르는 바 아니다. 광교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수원시 입장도 이해한다”면서도 “수원시가 절차와 방법을 무시해 안타깝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은상 공동운영위원장은 경과보고에서 “광교상수원보호구역은 지금도 불법시설이 넘쳐나고 있다”며 “그것이 해제되면 광교저수지와 광교산 생태 보호를 장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수원시는 원점으로 다시 돌려 처음부터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홍은화 간사는 “수원시에 남아 있는 자연환경 파괴에 대한 위협, 안전에 대한 위협, 미래에 대한 위협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참여 배경을 설명했다.

안은정 상임활동가는 “수원시민으로서 그냥 넘어갈 수 없다. 환경문제일 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들의 인권문제”라며 “물 자급률이 10%도 안 된다. 물까지 보호를 해제하는 것은 사람들의 살아갈 권리를 축소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개발논리로만 가고 있다.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 수원시의회 백정선, 최영옥, 이종근, 장정희 의원.(앞줄 오른쪽부터 시계방향) ⓒ뉴스Q 장명구 기자

▲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반대 범시민대책위 출범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