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지역경력단절여성들의 직업교육 훈련과 취업을 지원하는 팔달여성새로일하기센터(센터장 황의숙, 아래 팔달새일센터)가 다양한 분야의 2017년 직업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해 주목된다.

팔달새일센터는 2017년 직업교육훈련 계획으로 ‘고객센터 상담원 양성과정’, ‘단체급식 조리사 양성과정’, ‘드론교육강사 양성과정’ 등 총 8개 과정을 마련하고 각 과정에 대한 구직자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고객센터 상담원 양성과정’은 2014년, 2015년 운영 결과 여성가족부에서 우수과정으로 선정된 바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수강생의 80% 이상의 취업률을 보이는 과정으로 비교적 경력단절여성의 입직이 비교적 용이하며, 고객서비스 마인드와 컴퓨터 활용 능력이 중요하다.

지난 11월 개최됐던 일자리 협력망에서 구인기업들이 제기한 의견을 2017년 과정에는 반영할 계획이다. 개강 시기는 2017년 4월 예정이다.

‘단체급식 조리사 양성과정’도 2014년, 2015년 운영 결과 여성가족부에서 우수과정으로 선정된 바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강생의 80% 이상 취업률을 보이는 과정으로 한식조리기능사 자격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중·장년 여성이 선호하며, 과정을 수료하면 취업 및 창업이 가능하다. 개강 시기는 2017년 4월 예정이다.

‘드론교육강사 양성과정’은 최신 전문기술 과정이다. 첨단기술 중 급부상하고 있는 드론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을 통해 초·중등학교의 방과후학교 및 자유학기제 강사를 양성한다. 2016년 처음 운영했는데, 수강생 20명 중 13명이 과정 수료 후 바로 출강한 바 있는 유망 직종의 유망 과정이다. 개강 시기는 2017년 5월 예정이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과정’은 중장년 여성을 위해 마련한 신규과정이다. 보건복지부 인증 산모·신생아 방문서비스 전문인력 자격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산후관리사 직종을 희망하는 중·장년 여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이다. 개강 시기는 2017년 5월 예정이다.

‘국제화 강사 양성과정’은 결혼이민여성들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다문화 관련 기관에서 자국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는 강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개강은 2017년 4월 예정이다.

‘메이크업 컨설턴트 양성과정’은 고학력·고숙련 심화과정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미용기능사 자격을 보유한 여성을 대상으로 출장 메이크업 취·창업을 할 수 있도록 메이크업의 기술과 트렌드를 교육한다. 개강은 2017년 5월 예정이다.

‘취·창업 매니저 양성과정’은 고학력·고숙련 심화과정으로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창업보육 매니저 자격과정이 포함돼 있다. 초대졸 이상,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보유한 여성을 대상으로 운영해 취업 및 창업 지원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개강은 2017년 6월 예정이다.

‘캐리큐어 제작자 양성과정’ 여성가족부의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3D프린팅과 미니어쳐 제작기술이 결합된 과정으로 신유망 직종으로 부각되고 있는 캐리큐어를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개강은 2017년 6월 예정이다.

팔달새일센터 임기동 팀장은 “여성가족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수료생들의 취업률도 높은 유망 직종들에 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한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각 과정에 대한 구직자 수요조사를 통해 더 내실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팔달새일센터는 2015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평가 취업성과 부문에서 최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한 센터다.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119 수원시가족여성회관 운영관 2층에 위치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sfwnwc.kr 교육문의: 팔달새일센터 031-259-9836~9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