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하다는 거짓말만... 있는 핵발전소도 폐기해야”

▲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중단 및 신규 건설계획 폐기 촉구 경기도민 1,000인 선언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중단 및 신규 건설계획 폐기 촉구 경기도민 1,000인 선언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렸다.

경기도민 1,000인 선언에는 경기도의원(더민주) 72명, 경기환경운동연합 163명, 천주교 수원교구 21명 등 경기 환경·종교·시민사회계는 물론 정치인까지 1,737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도 탈핵 에너지전환 네트워크에서 주최했다. 경기 탈핵 네트워크 안명균 실행위원장, 경기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강관석 신부,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위원장 양기석 신부, 경기도의회 박승원 더민주 대표의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민 1,000인 선언문을 통해 “더 이상 우리는 ‘우리는 지진위험 국가가 아니고, 지진발생에서 핵발전소는 무조건 안전하다’는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핵산업계, 핵만능병 전문가들의 주장을 신뢰할 수 없다”며 “지금이 바로 위험과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험을 막을 수 있는 최적기”라고 말했다.

△월성, 신월선, 고리, 신고리 핵발전소 가동 전면 중지, 정밀 안전진단과 구조진단 공개 실시 △노후 핵발전소 즉각 폐쇄 △신고리 5, 6호기, 천지핵발전소 등 신규 핵발전소 건설 추진 즉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경기도에는 △지진위험 핵발전소에 대한 입장 공개, 정부에 전달 △기 수립된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 조속 실현 등을 요구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6월 25일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원전 7개와 맞먹는 전력 대체 선언을 했다.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위원장 양기석 신부는 “이미 위험하다는 신호가 여러 차례 있었지만 지금만큼 위험한 신호는 없다”며 “미리 대처하지 않으면 엄청난 사고가 날 것이라는 긴박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양 신부는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을 하려면 여전히 핵발전소가 필요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며 “그런데 경기도가 탈핵사회를 위해 깨끗한 에너지 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라고 강조했다.

안명균 실행위원장은 “IAEA 규정에는 활성단층에 핵발전소를 지을 수 없도록 돼 있다”며 “IAEA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승원 더민주 대표의원은 “지금 시점에서 탈핵 에너지 전환을 위한 좀더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경기도 연정의 틀 속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도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관석 신부는 “핵도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이라고 전제한 뒤, “이북 핵폭탄은 위험하다고 하면서 이남의 10개가 넘는 핵발전소의 위험성은 전혀 이야기하지 않고 외면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정부라면 국민이 온전한 나라에서 살 수 있게, 있는 핵발전소도 폐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하다는 거짓말만 하고 있다”고 했다.

▲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중단 및 신규 건설계획 폐기 촉구 경기도민 1,000인 선언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