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 광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철회 요청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수원시 광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철회 요청 기자회견’이 6일 오후 수원시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수원시 광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광교비상상수원 폐쇄)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했다.

수원환경운동연합 강관석 대표, 수원KYC 최융선 대표,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황구지천유역 홍은화 간사,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윤은상 공동운영위원장 등 수원시민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광교취수시설을 폐쇄하려는 수원시의 수도정비기본계획안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8월 수원시가 환경부에 제출한 수도정비계획안에는 수원시민의 비상식수원인 광교저수지를 해제하려는 꼼수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이 단체들은 “지난해 11월까지만 해도 ‘광교저수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불가’라고 했던 수원시가, 올해 초 갑자기 실무협의를 거쳐 광교취수시설을 폐쇄하겠다는 수도정비계획을 수립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또한 “겨우 물자급률 10% 내외의 수원시는 수원시민의 가장 큰 비상식수원을 해제하려는 꼼부를 벌이고 있다”며 “빗물 저장시설을 늘려서 물자급률을 50%로 늘리겠다는 물의 도시 수원시가 수원에서 가장 큰 빗물 저장시설을 오염시킬 수 있는 계획으로 수원시민의 먹는 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셈”이라고 질타했다. “환경수도, 물의 도시, 거버넌스를 강조하는 수원시의 그 무엇도 우리는 공감하기 어려운 지경”이라고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수원시장에게 의견서를 전달했다. 6일(목) 오전 10시 30분 염태영 수원시장과 면담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날 무렵 이를 지켜보고 있던 광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찬성하는 한 사람이 기자회견 참가자들에게 고성을 지르는 등 행패를 부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