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탈핵 네트워크, ‘경주 지진! 위험한 핵발전소 가동 중단 촉구 선언문’ 발표

▲ 경주 지진! 위험한 핵발전소 가동 중단 촉구 경기도 종교·시민사회·도의원 긴급기자회견. 발언을 하고 있는 안양YWCA 박동순 사무총장. ⓒ뉴스Q 장명구 기자

‘경주 지진! 위험한 핵발전소 가동 중단 촉구 경기도 종교·시민사회·도의원 긴급기자회견’이 29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도 탈핵 에너지전환 네트워크(경기 탈핵 네트워크)’에서 주최했다.

경기탈핵네트워크 안명균 실행위원장, 경기환경운동연합 장동빈 사무처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윤재우(더민주 수석대변인), 김현삼 의원이 함께했다.

경기 탈핵 네트워크는 ‘경주 지진! 위험한 핵발전소 가동 중단 촉구 선언문’을 통해 △지진 위험 지역 월성, 신월성, 고리, 신고리 원전 가동 전면 중단 및 정밀 안전진단과 구조진단 △부족한 내진설계, 수명 다한 노후원전 즉각 폐쇄 △신고리 5, 6호기, 천지원전 계획 등 신규 원전건설 추진 즉각 중지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경기 탈핵 네트워크는 경기도에 △지진 위험 핵발전소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을 공개하고 정부에 전달 △안전한 에너지 전환을 위해 기 수립된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의 조속한 실현 등을 촉구했다.

특히 경기 탈핵 네트워크는 지난 2015년 6월 25일 발표한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에 주목했다. 경기도부터 에너지 사용을 줄임으로써 오는 2030년까지 원전 7개에 맞먹는 전력을 대체하겠다는 경기도 에너지 자립 선언이다.

경기 탈핵 네트워크는 선언문에서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더라도 전기가 부족한 상황이 아닌 것”이라며 “값싼 전기를 이유로 핵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기를 쓰는 동안, 경기도에 있는 복합가스화력발전소는 20% 미만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에 있는 가스발전소만 가동해도, 지진 이후 위험한 핵발전소 안전점검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주장이다.

안양YWCA 박동순 사무총장은 “원전 사고는 사후 대응이 불가능하다. 후쿠시마 원전은 지금도 접근이 불가능하고 방출되는 방사능물질을 막지 못하고 있다”며 “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는 한반도 궤멸 수준의 재앙이 될 것”이라고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박 사무총장은 “최악의 지진 상황에 대비해야 함에도 정부는 최저 기준을 가지고 대응하고 있다”며 “경기도가 원전 7개와 맞먹는 에너지를 줄이기로 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만큼 위험한 핵발전소를 멈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윤재우 의원은 “김현삼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진 발생에 따른 원자력발전소 위험 방지 대책 마련 및 경기도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촉구 건의안’이 10월 임시회에서 통과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더민주 제안 정책과제로 경기도 제2기 민생연합 정치 합의문에 담긴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 실현과 재생에너지 전환이 조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 탈핵 네트워크는 경기환경운동연합, 경기녹색당 등 모두 18개 정당·시민사회단체로 구성, 지난 2015년 1월 출범했다.

지난 26일부터 매일 정오 경기도청 앞에서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즉각 폐쇄하라!”는 내용으로 무기한 릴레이 1인시위을 벌이고 있다.

▲ 경주 지진! 위험한 핵발전소 가동 중단 촉구 경기도 종교·시민사회·도의원 긴급기자회견. 발언을 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윤재우 의원.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