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관람객 체험, 전시, 공연 차 없는 미래 도시 체험

▲ 15일 ‘생태교통 수원2013’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차 없는 마을에서 가족 단위 관람객이 다인승 자전거를 즐기고 있는 사이 보행자들은 행궁동 사람들의 빛바랜 사진을 모은 추억의 사진전에 발길을 멈추고 있다. ⓒ수원시

‘생태교통 수원2013’ 페스티벌이 개막한 뒤 두 번째 맞은 주말 행궁동에는 전국에서 찾아온 관람객이 이색자전거를 즐기고 차 없는 마을을 둘러보며 온실가스 제로화에 도전하는 미래 도시를 체험했다.

15일 행궁광장은 생태교통을 체험하는 자전거버스, 다인승자전거, 누워타는 자전거 등 이색자전거를 비롯해 대여 일반자전거, 시민들이 타고 나온 자전거까지 합쳐지며 자전거 세상이 연출됐다.

신풍로 생태교통 체험장에는 이날도 어린이들이 세발트라이커, 누워타는 자전거 등을 즐기고 가족단위 관람객은 2인승, 4인승 등 다인승 자전거를 빌려 행궁동 마을을 순회했다.

수원시생태교통추진단은 생태교통 체험장에서 다인승 자전거 체험 희망자가 많아 수요가 많은 2인승, 4인승 등 체험 자전거를 추가했다.

행궁동 신풍로와 화서문로는 당나귀 꽃마차와 자전거택시, 다인승 자전거 등이 한가로이 순회했고 벽화로 장식된 옛길에는 단체 관람객들이 마을해설사의 설명에 귀를 기울이며 뒤를 따랐다.

행궁동주민자치센터 앞 청소년 문화존은 초.중등 학생들 차지로 이들이 각 학교에서 만든 태양열 냄비 끓이기, 태양열 모형자동차 경주, 자전거발전기로 솜사탕 만들기 등 체험을 선보였다.

청소년 문화존 쌈지공원에서는 청소년들이 꾸민 춤과 노래와 국악 공연이 행인들의 발길을 잡았고 화서문로에는 도로 가운데 줄지어 설치된 케노피에서 예술가들과 시민이 꾸민 벼룩시장과 갖가지 만들기 체험을 즐기는 ‘행쇼마켓’이 섰다.

선경도서관에서는 찾아가는 야외조각전, 레지던시에서는 대안공간 ‘눈’이 꾸민 ‘리폼라이프전’, 행궁재에서는 ‘생태, 미술로 말하다’ 등 전시회가 계속됐다.

이날 저녁 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는 광개토사물놀이예술단의 전통 연희와 현대 힙합이 융합된 퓨전콘서트 ‘무브먼트 코리아’가 공연돼 가을 저녁 광장을 메운 관객들을 열광시켰다.

이날 공연에는 사물놀이와 비보이 마룻바닥크루, 춤꾼 소울아트컴퍼니, 비트박서 판비트 등이 출연, 소리와 춤이 어우러진 역동적인 무대를 보였다.

앞서 14일에는 행궁광장에 수원시 평생학습축제와 주민자치박람회 관련 행사로 40개 주민자치센터의 평생학습 결과물을 전시하는 홍보부스, 평생학습 참여 기관의 체험부스가 차려져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 15일 ‘생태교통 수원2013’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행궁동 한 가정집. 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단체 모임에서 갓과 두루마기를 차려 입은 강사가 강의하고 있다. ⓒ수원시

▲ 15일 ‘생태교통 수원2013’ 페스티벌의 열리고 있는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주민자치센터 앞 청소년존에서 어린이들이 선배 중학교 학생들의 지도에 따라 전기자전거 조립 체험에 몰두하고 있다. ⓒ수원시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