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공무원 해고자 김원근

▲ 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 김원근 집행위원장. ⓒ김원근

“국회는 노동조합 관련 해직 및 징계 처분을 받은 공무원의 복권에 관한 특별법을 즉각 제정하라!”

“박근혜 정부는 공무원노조 탄압 중단하고 노동기본권 보장하라! 부당하게 해고된 공무원노동자 135명을 원직복직 시켜라!”

공무원노조 해고노동자들은 오늘도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커다란 피켓을 들고 청와대와 국회를 오가며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벌써 2000일을 넘어섰다. 해고노동자 135명이 번갈아 가면서 하고 있다.

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 김원근 집행위원장 역시 8월의 불볕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서 있다. 22일 오후 김 집행위원장을 메신저를 통해 인터뷰했다.

김 집행위원장은 초대 공무원노조 오산시지부장 출신이다. 2005년 1월 해고돼 11년 넘게 정든 일터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공무원노조 활동을 하다 2004년 공무원노조 총파업 관련 구속되기도 했다.

현재 공무원노조 국회팀 사무국장을 겸임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공무원노조 정치통일위원장으로도 정력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했다. 135명의 해고자 중 지난해만 5명이 정년으로 퇴직했다. 오는 12월이면 6명이 또 정년을 맞이한다.

김 집행위원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특별법에 의한 원직복직을 요구했지만 요지부동”이라며 “정권교체가 되지 않는 한 힘들 것 같다”고 토로했다. 그는 “최근 국회에 들어가 새누리당 관계자를 만났는데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은 ‘노조’ 하면 경기를 하더라”며 현실을 개탄했다.

공무원노조의 요구는 초지일관 분명하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설립신고 △해고자 원직복직 특별법 제정 △공직사회 성과퇴출제 폐기 △공무원의 정치기본권 보장 △학교 행정실 법제화 등 5대 요구안이다.

김 집행위원장은 국회팀 사무국장으로서 국회의원들을 면담하며 요구안에 대한 법제화를 끓임 없이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만만치 않다. 지난 4.13 총선에서 여소야대로 바뀐 20대 국회에서도 별반 변화한 게 없다.

김 집행위원장은 “국회 지형이 바뀌긴 했지만 야당 국회의원들은 정권교체 얘기를 많이 한다”며 “공무원 해고자 특별법 문제도 법안 발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공무원 해고자 특별법안이 발의된다고 해도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소극적이면 국회에서 통과될지는 미지수”라고 했다. 박근혜 정권이 노동자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김 집행위원장은 “해고자 135명이 원직복직될 수 있도록 20대 국회에서 해고자 특별법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2017년 대선에서 공무원노조가 정권교체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도 했다.

▲ 국회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는 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 김원근 집행위원장. ⓒ김원근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