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킨텍스 해고자 폭력연행 방치 임창열 사장 규탄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촉구 기자회견. ⓒ뉴스Q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서울경기지부 킨텍스분회는 5일 국회 정론관에서 ‘킨텍스 해고자 폭력연행 방치 임창열 사장 규탄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킨텍스분회 이대희 분회장, 차동수 사무장이 참석했다. 해고된 정정미 조합원이 함께했다. 김종훈(무소속, 울산 동구) 의원이 자리를 주선했다.

킨텍스분회는 기자회견문에서 “용역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던 주차업무를 (주)K-서비스라는 자회사를 만들어 이전하면서 납득할 수 없는 인력감축을 단행했다”며 “킨텍스에서 작성한 자회사 설립계획서에도 나오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이라는 정부의 시책에 일조하고 업무에 대한 충실성을 높여 고객서비스 향상을 도모한다’는 취지가 무색하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킨텍스분회는 이어 “이에 대해서 노동조합이 항의를 하자 ‘법적으로 고용승계의 의무가 없으며, 자신들은 상법상 주식회사라 공공부문 비정규지침을 준수할 의무 또한 없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질타했다.

킨텍스분회는 또한 “해고자들이 천막농성을 한 지 한 달 동안 계속된 해고자들의 면담 요구를 번번히 묵살하였으며 ‘자기 소관이 아니다’라는 단 한 번의 답변이 있을 뿐이었다”며 “급기야 사장의 면담을 위해 방문한 해고자와 노조 분회장에게 돌아온 것은 경찰서로의 강제연행이며 접근금지 가처분소송이었다”고 성토했다.

킨텍스분회는 “경제부총리와 경기도지사까지 역임했던 임창열 사장은 비정규직 노동자 3명을 억압하여 무엇을 더 얻고자 하는 것인가?”라고 따지며 “면담을 요청하는 해고자에게 ‘별 거지 같은 것들이’라고 말한 킨텍스 관계자의 폭언은 임창열 사장의 철학을 보여주는 것 같아 더욱 분노스러운 것”이라고 꼬집었다.

킨텍스분회는 임창열 사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공공기관으로서 의무를 포기할 거라면 지금까지 출자받은 모든 세금을 반납하고 온전한 주식회사 사기업을 유지하던가 아니면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지침을 준수하여 해고자를 복직시키고 공공기관임을 확인하던가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킨텍스분회는 정부에도 요구했다. “정부의 비정규지침 적용 대상을 지자체 출자기관까지로 명확하게 못박아야 하며, 더 나아가 권고수준이 아닌 실효성있는 강제력을 지닐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3일 킨텍스 비정규직 해고자들은 임창열 사장실 앞에서 면담을 요구하며 기습 연좌농성을 벌이다 경찰에 의해 전원 연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