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텍스 비정규직 해고사태, 경기도 관리감독 촉구 기자회견’ 개최

▲ 킨텍스 비정규직 해고사태, 경기도 관리감독 촉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해고자 3인의 연봉을 합하면 고작 5,400만원입니다. 1인당 1,800만원에 준하는 임금은 지금으로부터 2년 전, 1,100원짜리 식사를 제공 받으며 최저임금에 준한 임금을 적용 받던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공공비정규직노조 킨텍스분회 이대희 분회장은 이 대목에서 목이 메어 차마 기자회견문을 읽어 내려갈 수 없었다. 북받치는 눈물을 참을 수 없는 듯 손으로 두 눈을 훔치며 고개를 뒤로 돌렸다. 기자회견문은 차동수 사무장이 이어서 읽었다.

‘킨텍스 비정규직 해고사태, 임창열 사장 규탄, 경기도 관리감독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이 19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서울경기지부 고양지회 킨텍스분회에서 주최했다. 킨텍스분회 이대희 분회장 등 조합원 10여명이 참석했다. 해고된 3명의 조합원 중 이수완, 정정미 조합원도 함께했다.

4년 동안 주차팀에서 근무한 이수완 조합원은 “자회사 전환 과정에서 해고됐다. 그 기준이 무엇인지 전혀 설명이 없었다. 영문도 모르겠다”며 “해고된 근거나 기준이라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같은 주차팀 정정미 조합원은 “27개월 동안 정말 성실히 일했다”며 “아무런 통보도 없이 해고됐다.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원직복직을 원한다”고 했다.

킨텍스는 지난 1일부로 킨텍스가 100% 출자한 자회사 ‘케이서비스’를 설립, 기존 하청업체에서 일하던 용역노동자들을 고용승계했다. 하지만 최근 발표한 직원채용 합격자 명단에서 용역노동자 3명은 제외됐다. 모두 노조 조합원이다.

킨텍스분회는 기자회견문에서 “(주차팀 해고자 3명은) 수년간 자기 일에 충실했던, 어떠한 채용결격사유나 징계이력이 없던 사람들이었다”며 “우연인지 고의인지 해고자 모두가 노동조합원이었다”고 지적했다.

킨텍스분회는 “킨텍스는 잔인하게도 국민과 도민, 시민의 세금으로 설립된 공기업의 도리를 버리고 관련 지침 또한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지침’에는 ‘특히, 근무인원을 명시하여 용역근로자 고용규모가 감소되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용역업체에서 자회사로 넘어오며 희한하게도 3명이나 탈락한 것.

킨텍스분회는 또한 “킨텍스는 하청 비정규직 3명을 고용승계하지 않을 정도로 재정이 열악하지도 않다”며 “올해 킨텍스 임창열 대표이사가 밝혔듯이 ‘킨텍스는 공공기관 특성상 차입 경영도 없고 킨텍스의 현재 은행 현금보유액은 1,060억에 달해 초우량기업’”이라고 지적했다.

킨텍스분회는 이어 “임창열 사장은 노동조합의 면담 요구, 정치권의 우려, 시민단체들의 호소에 철저히 무대응하고 있다”며, “불리한 처지에 놓인 때면 나오는 논리는 ‘킨텍스는 상법상 주식회사이니 간섭하지 말라’이다”라고 질타했다. “세금이 필요할 때나 대표이사가 언론 인터뷰를 할 때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발전’ ‘경제활성화’ ‘공공성’ ‘공기업’ ‘킨텍스는 국민의 것이므로 공공기관으로의 전환’을 주장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끝으로 킨텍스분회는 “경기도가 수천 억원의 세금을 들여 건립하고 연간 수억~수십 억원을 경기도민의 세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33.33% 주주권리를 가지고 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킨텍스가 세금을 내는 도민을 억압하는 행위를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경기도에 해고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