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화학사고 대응 및 지역사회 알권리 조례’ 제정에 따른 실행방안 마련 토론회 개최

▲ 수원시의회 백정선 의원. ⓒ뉴스Q 장명구 기자

“화학사고가 터졌을 때 수원시 집행부서간 협업이 제일 중요합니다.”

수원시의회 백정선(더민주, 파장·송죽·조원2동) 의원은 28일 오후 팔달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원시 화학사고 대응 및 지역사회 알권리 조례 실행방안 마련 토론회’에 지정 토론자로 참석, “시행규칙을 만들 때 화학사고 유형에 따라 어느 집행부서에서 대응체계를 갖출 것인지 담당 매뉴얼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지난 2014년 10월 31일 오전 8시경 원천리천에서 물고기가 떼로 죽는 일이 벌어졌다. 삼성전자 옆으로 흐르는 원천리천에서 삼성중앙교 인근 우수토구를 전후로 백련교 하류까지 3km 이상의 물길에서 최대 1만 마리 이상의 물고기가 죽은 것으로 추정됐다.

백 의원은 사고 당시를 떠올리며 “염태영 수원시장이 환경운동가 출신이 맞느냐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원시에서 대응을 너무 못했다”고, 조례 제정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백 의원은 “시 집행부에서 제대로 된 시행규칙을 만들어야 한다”며 “수원시민들에게 화학사고 대응 정보를 제공하고, 화학사고 대응 교육, 훈련을 어떻게 잘할까 지금부터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의원은 화학사고 대응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문제도 지적했다. “환경 관련 전문가를 충원해야 한다”며 “조례를 제대로 시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직원이 반드시 배치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백 의원은 조례 시행이 자꾸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질타했다. “올해 안에 조례를 시행하겠다고 했는데 시 집행부는 내년 본예산 말씀을 한다”며 “조례를 제정한 저에게 늦어진 것에 대해 사전에 보고도 되지 않았다. 지금 들어서 의아했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백 의원은 “화학사고 발생시에 최초 대응은 시에서 할 수밖에 없다”며 “환경부에서 소요되는 예산을 지원할 수는 없느냐?”고, 참석한 환경부 관계자에게 예산 지원을 요구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환경단체, 전문가, 수원시의원, 중앙부처(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장), 시 환경정책과장, 삼성전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조례 제정에 따른 화학사고 대응체계 구축 방안, 화학물질정보센터 운영 및 사고위험등급 설정 관련 사항, 중앙부처와 기업과의 토론을 통한 조례의 구체적 실행 시기 등이 논의됐다.

‘수원시 화학사고 대응 및 지역사회 알권리 조례’는 백 의원이 대표발의한 조례로 지난 4월 8일 공포되어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