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시민센터, ‘옥시OUT! 수원시민행동(시민행동)’, 경기환경운동연합은 2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 경기도 시·군별 현황 보고 및 희생자 추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정부가 했던 1~3차까지의 피해자 조사에 더해, 올해 초부터 있었던 민간 차원의 피해자 접수의 수치, 정부가 재개한 올해 4월부터의 피해자 접수 현황을 정리한 정보까지 공개하는 자리였다.

이 단체들이 공개한 현황을 보면, 경기지역은 1차부터 4차까지 접수된 사망자가 총 126명, 생존환자가 609명에 달했다.

수원지역은 사망자 13명, 생존환자 56명으로 총 피해자가 69명이다. 경기도에서 고양시에 이어 2번째로 많은 피해 규모다.

이 단체들은 “경기도에서만 사망자가 126명이 나왔다는 사실은 이 사건에 ‘참사’라는 명칭이 적절함을 보여준다”며 “뿐만 아니라 올해 5월 들어 접수된 사망피해 신고가 지난 5년(2011~2015년) 동안의 신고 수에 견준다는 점은 아직도 우리가 찾지 못한 피해자가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을 말해준다”고 일갈했다.

이 단체들은 “전국에서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한 인구가 1천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이 중 약 30만명에서 220만명이 잠재적 피해자로 예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직 피해자 찾기가 끝나선 안 된다는 말”이라고 했다.

이 단체들은 “가해기업은 옥시뿐만이 아니”라며, 94년 유공(SK케미칼)이 세계 최초로 가습기살균제를 개발해서 97년에는 애경과 이마트에, 98년에는 옥시에, 2003년에는 홈플러스에, 2005년에는 롯데마트에 유해물질인 PHMG, MIT/CMIT가 함유된 원료를 공급했다고 적시했다.

이 단체들은 “상기 기업들은 이것이 유해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익을 위해 2011년까지 소비자들에게 판매했다”며 “이것은 소비자를 우롱한 것을 넘어 부작위 살인행위”라고 성토했다.

이 단체들은 이어 “유해한지 알면서 판매한 것에 그치지 않고, 2011년 죄가 명백히 밝혀졌을 때에도 피해자들의 절규를 외면하고, 김앤장이라는 대형 로펌의 힘을 빌려 피해자들을 우롱했다”며 “대규모 참사의 가해자들은 그렇게 법의 보호를 받아왔다. 이제라도 이들의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민간인학살에 준하는 사태의 책임자 색출 및 엄벌 △미온적으로 대처한 정부가 책임질 것 △피해자 찾기 지속적 전개 △피해자에 대한 지원 대책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