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권리와 명예 지키기 위한 모든 조치 취할 것”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제10기 임원선거 당선자 김원근-박덕제는 9일 성명을 내고 “5명 선관위원이 4만8천 조합원 투표를 무효화! 근거도 밝히지 못한 선거무효 결정,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3일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경기본부 선관위 회의가 진행됐다. 선관위원 9명 중 5명이 표결을 통해 ‘선거무효’ 결정을 내렸다.

당선자 김원근-박덕제는 “첫 직선제 조합원들의 직접선거로 경기도본부 임원을 선출하고자 했던 염원이 결국 경기도본부 일부 선관위원들의 파행적인 ‘선거무효’ 결정으로 파탄났다”며 “정파적 이해에 따라 조합원은 안중에도 없이 어떻게 해서라도 선거결과를 뒤집자고 작심하지 않고서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애초 6,400표의 큰 차이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낙선한 후보측이 이의신청을 했다는 이유로 당선자 임기 시작 3일을 앞두고 부당하게 ‘당선효력’을 결정하고 비대위를 구성하면서부터 어쩌면 예견된 일인지도 모른다”며 “이번 사태는 경기도본부 운영위원회나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다수이기만 하면 조합원의 결정과 선택과는 상관없이 언제라도 선거결과를 뒤집고, 선거를 무효로 만들 수 있는 풍토를 마련하면서 민주노총 내의 신뢰와 단결을 훼손했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말로는 부정선거가 있었기 때문이라 변명할 수 있지만 본질은 선거결과를 승복하지 않는 것이고, 다수의 힘을 통해 정파적 이해를 관철하고자 하는 패권적인 행태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당선자 김원근-박덕제는 “그동안 선거를 무효로 만들기 위해 기아차 화성지회와 학교비정규직 경기지부 조합원을 부정선거의 주범으로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데 김원근-박덕제는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

당선자 김원근-박덕제는 또한 “부정이 있었다면 그에 대한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해당 당사자가 그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러나, 4만8천명이 참가한 투표결과를 선관위원 9명 중 5명 표결을 통해 ‘선거무효’를 결정하면서, 정작 선거무효의 사유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진상조사 결과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막연히 부정이 의심된다고 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어느 정도의 부정행위가 있었고, 부정행위의 당사자는 누구인지도 정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민주노총 선거규정에 근거하여 부정의 정도가 선거결과 전체를 뒤집는 ‘선거무효’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판단도 없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선거를 무효시켜 놓고 책임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뿐 아니라 선거무효를 결정하게 된 과정과 절차, 원인에 대한 아무런 설명도 없다”며 “누가 보더라도 ‘이의신청’을 계기로 처음부터 오로지 ‘선거무효’라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성토했다.

끝으로 당선자 김원근-박덕제는 “이런 부당한 결정에 대해 타협하거나 굴복할 생각이 없다”며 “민주노총 경기도본부를 책임지고자 했던 당사자로서 이러한 정파적, 패권적 행태를 그냥 두고 보지도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합원의 권리와 명예를 지키고, 첫 직선제를 사수하기 위하여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