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철폐·권리보장·대화촉구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 기자회견’ 개최

▲ 장애인차별철폐·권리보장·대화촉구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 기자회견. ⓒ뉴스Q

장애인들의 경기도청 점거농성 14일째를 맞아,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이 경기도에 장애인차별철폐 요구안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장애인차별철폐·권리보장·대화촉구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 기자회견’이 26일 오전 경기도청 민원실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기생명평화기독교행동 이종철 목사, 천주교 창조보전연대 양기석 신부,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강관석 신부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장애인 차별이 없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경기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은 경기도청 예산담당관실을 14일째 점거농성 중이다.

이 단체들은 “경기도정을 책임지고 있는 남경필 지사가 이 문제에 대해 당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답변을 내어놓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이 단체들에 따르면, 장애인 이동권을 중심으로 한 공동투쟁단의 요구안에 대해 경기도는 이미 2015년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 회신한 공문에서 경기도내 저상버스 확대 등과 관련해 구체적인 약속을 했다.

향후 10년 이내 저상버스 100% 전환 추진, 2016년 수요조사시 300대 이상 도입 추진, 저상버스 구입비 지원을 위한 조례 개정 추진, 광역버스 및 마을버스에 맞는 저상버스 모델개발, 저상버스의 합리적인 운영방안 연구 의뢰 등을 약속했다.

특별교통수단과 관련해 조직개편시 ‘교통약자 전담팀’ 신설, 특별교통수단 도입확대와 시군 운영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해 운영비 도비 지원 비율을 10%에서 30% 이상으로 증액, 특별교통수단 운수종사자 인권교육 등도 약속했다.

이 단체들은 하지만 “경기도 집행부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고 점거농성 과정 중에 이루어진 실무협상에서도 예산담당관의 말 바꾸기로 협상은 중단되었다”며 “우여곡절 끝에 이루어진 도지사와 공동투쟁단 대표단과의 면담에서도 서로의 입장 차이를 확인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이어 “장애인에게 이동권은 기본권 중에서도 기본권”이라며 “그러나 우리 사회의 대중교통과 도로의 문제는 장애인의 이동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있으며 이동의 제한은 장애인들에게 중대한 또 하나의 차별이 된다”고 비판했다. “이동을 막는 차별의 결과로 고용, 교육, 사회활동 전반에 걸친 참여와 활동의 제약이라는 차별이 뒤따른다”고 했다.

끝으로 이 단체들은 “저상버스 도입 확대, 특별교통수단 운영지원 등 이동할 수 있는 권리의 보장은 우리 사회 전체의 공공선에 부합하기에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저항에 지지와 연대의 뜻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