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쟁의행위 돌입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수원자회원회시설(수원소각장) 노동자들이 부분파업 등 쟁의행위에 돌입했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수원시자원회수시설분회(분회장 박희만, 이하 수원소각장분회)는 27일 정오 수원시청 앞에서 쟁의행위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부터 돌입한 2시간 부분파업을 이용해 기자회견을 연 것.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희만 분회장을 비롯한 조합원 24명이 참석했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서경지부 정진희 지부장, 민주회복 수원평화포럼 손지은 부회장 등이 함께 했다.

수원소각장분회에 따르면, 수원소각장분회는 수원소각장 운영업체인 (주)삼중환경기술과 지난 2014년 10월 1차 단체교섭을 시작으로 올해 4월까지 모두 14차 단체교섭을 했다.

단체교섭이 계속 결렬되자 수원소각장분회와 (주)삼중환경기술은 지난 3월 지방노동위 조정 절차에 들어갔으나 이마저 조정에 실패했다.

현재까지 수원소각장분회와 (주)삼중환경기술이 합의한 사항은 노조활동 인정뿐이다. 임금인상, 정년 65세 보장, 합리적 휴가기준 마련 등 대부분의 쟁점 사항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수원소각장분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원소각장이 가동 중단의 위기에 놓여 있고 수원시의 쓰레기 대란이 현실로 다가왔다”며 “회사의 임금 차별과 노조 억압을 수원시의 탁상행정이 묵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수원소각장이 명백하게 수원시의 공공기관임에도 수원시가 관리감독 책임을 내팽개치고 있다는 것.

수원소각장분회는 “염태영 수원시장은 생색내기 비정규직 대책이 아닌 진정으로 수원시의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정진희 지부장은 “지난 5년 동안 임금인상이 없었다. 공공기관에서 일한다는 자부심 하나로 많이 참았고 대화로 풀려고 했다”며 “참다 참다 투쟁에 돌입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018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직고용하겠다고 하는 등 비정규직 정책으로 유명하다. 공약이 빌 공(空)자 공약이 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