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오산시지부(지부장 박형모, 이하 노조)는 14일 오산시청 물향기실에서 긴급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독선과 불통의 조직 축소 추진! 이권재 오산시장은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의 규탄성명서를 채택했다.

앞서 13일 이권재 오산시장은 오산시 공무원 정원과 조직을 축소하는 ‘오산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를 통해 공무원 정원을 9명 감원하고, 1국과 3과를 줄이고, 17개팀(노조 추정)을 축소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노조는 “금번 추진하는 조직개편안은 재정부족 해소라는 명분에도 부합하지 않고 오산시의 현재와 미래의 발전상과 이에 따른 행정수요의 폭증 예상도 반영되지 않음은 물론, 담당부서 몇 명이 밀실에서 구성원들과 해당부서의 의견 한 번 청취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비민주적인 안이다”라며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며, 공개적인 TF팀 구성을 제안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토록 요구해 왔다”라고 말했다.

노조는 “각 직렬별 15명으로 구성된 TF팀에서는 전 직원 대상 설문조사와 자체 회의를 통해 직원 대다수가 정원 축소와 조직개편에 반대하고 오히려 장래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민원 폭증을 반영해 조직 축소가 아닌 조직확대가 필요하다는 데 다수의 의견을 모았다”라며 “특히 기능적인 조직재편을 통한 인력과 조직운영의 효율화를 꾀하는 게 좋겠다는 활동결과를 도출하였다”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재정부족의 원인이 공무원수가 많고 조직이 비대해져서 그런 것인가?”라며 “그간 시 집행부의 잘못된 인력수급 정책과 불필요한 예산의 방만한 운영, 과다한 선심성 보여주기식 사업 추진에 따른 예산 낭비적 정책에 기인한 것임을 모두들 알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왜 그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하면서 일방적으로 불이익과 희생을 강요하려 드는가?”라고 했다.

노조는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통하여 공무원들에게 위로와 격려와 희망을 주고 결국 대민행정서비스 질을 높이는 시정운영 정책을 펴도 모자랄 판에 재정부족의 책임을 하위직 공무원들에게 전가하는 비민주적인 조직축소라니? 어처구니 없는 독선과 불통의 일방적인 결정에 분노하고 실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라고 일갈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금번 오산시장의 밀어붙이기식 일방적인 조직개편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직원들의 의견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원만한 시정운영으로 대민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