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시절 ’소통과 협치‘를 강조한 김동연 지사는 어디로 가셨나?”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0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 사업’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홍진선 범대위 상임위원장, 이홍근 경기도의회 의원, 정흥범 화성시의회 군공항이전반대특별위원회 위원장, 남상태 화성시주민자치협의회장(동탄3동주민자치회장), 김현정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실행위원 등이 참석했다.

범대위는 기자회견문에서 ▲경기도의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 사업 중단 ▲김동연 지사의 권한남용 사과와 ‘수원군공항 이전’ 공약 철회 ▲공론화 사업 의제 선정 취소 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지난 8월 3일 경기도는 ‘수원군공항 이전’을 ‘공론화 사업’의 첫 의제로 선정했다”라며 “매우 부적절하다. 우리는 경기도지사가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 사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번 사태에 사과하라. 김 지사는 의제선정자문위원회에서 후보로 선정한 세 가지 공론화 의제 중 ‘수원군공항 이전’을 콕 집어 민관협치위원회에 제안했다”라며 “화성시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이다. 자신이 내세운 ‘경기국제공항 추진(수원군공항 이전)’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도가 나서서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경기도의 공론화 사업은 공론화의 오남용이고 악용이다”라며 “공론화(공론조사 또는 공론장)는 갈등 사안에 대하여 이해당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유롭게 숙의하며 의사를 결정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풀뿌리 참여민주주의의 대안적 제도이다. ‘화성으로의 이전’이 전제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결코 공론과정을 내실 있게 설계·추진할 수 없다”라고 질타했다.

범대위는 “경기도가 밝힌 대로 ‘공공갈등에 대한 예방과 해결은 도의 법적 의무사항’이라면 수원군공항 이전사업으로 인한 갈등의 해결을 위해 조심스럽게 중재하고 조율하기나 힘쓰라”며 “어울리지 않는 주제를 첫 의제로 삼아 공론화의 참뜻을 훼손하고 ‘갈등과 혼란을 야기’하는 이번 공론화 사업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현정 실행위원은 연대 발언에서 “지난 6월 민선8기 경기도 인수위원회가 진행되고 있을 때, 생명평화모임은 ‘평화와 상생, 소음피해 해소! 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요구하는 의견을 전달했다”라며 “후보자 시절 ‘소통과 협치’를 강조한 분은 어디로 가셨나? ‘협치가 나의 소신’이라고까지 밝히신 김동연 도지사님은 이 건에 대해 소통과 협치를 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누구를 만나셨는지 궁금하다”라고 일갈했다.

김 실행위원은 “공론화란 특정한 사회 이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론화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본다면 수원전투비행장의 건은 ‘수원전투비행장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다”라며 “공론화 제목은 정의롭지 못하고 평화롭지 못하고 공정하지도 않다”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