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무인생물관측시스템’ 구축 장기적 생물모니터링 체계 마련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생태계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측하고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무인생물관측시스템이 구축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카메라를 이용해 연중 지속적으로 식물·수서생물·조류(鳥類)·지상부곤충·토양배회성생물 등 농업생태계 내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무인생물관측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장기간에 걸친 생물 관측 자료가 없어 기후변화가 농업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어려웠고, 이동성이 큰 동물의 움직임에 관한 자료 수집도 잘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에 구축된 관측시스템은 각 생물분류군 특성에 따라 시간과 간격을 달리해 촬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장치로 1,2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로 농업생태계를 촬영할 수 있다.

촬영된 영상은 카메라에 탑재된 메모리카드에 저장되며 이 시스템은 태양광 충전 방식으로 별도의 전원공급이 필요 없다. 또한, 충전된 배터리를 이용하면 흐린 날이 2주정도 지속돼도 촬영이 가능하다.

무인생물관측시스템을 이용하면 농업생태계 내 생물의 지속적인 촬영은 물론 자료의 장기적인 보존이 가능하다. 이렇게 축적되는 영상자료는 앞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생태계 변화 전반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된다.

또한 조사 대상 생물을 채집하지 않고 촬영하기 때문에 생태계 교란이 최소화되며, 작물의 생육상태 등 농업관련 정보 수집도 가능하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1년 동안 시스템 개발과 보완을 해왔으며, 현재 위도별로 기온 차이를 나타내는 해남, 부안, 당진, 수원 등 4개 지역에 시스템을 구축했다. 2013년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스템 설치는 해남의 해남군농업기술센터, 부안의 국립식량과학원 벼맥류부, 당진의 농어촌공사 대호환경사업소의 협조를 받아 이뤄졌다.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김명현 박사는 “그동안 생물모니터링에 많은 인력과 시간을 투자했으나 농업생태계의 연속적인 변화를 파악하기 어려웠다.”라며, “이번 무인생물관측시스템 구축으로 장기적인 생물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동의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