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 정책간담회, "윤석열식 개발위주·부자특혜 정책은 도민에게 재앙!"

송영주 진보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4일 수원YWCA 사무실에서 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와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난 4월 5일 연대회의에서 제시한 '2022 지방선거 경기도 정책과제 제안'에 대하여 각 정당 경기도지사 후보들의 입장을 순차적으로 확인하자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송영주 후보가 가장 먼저 간담회에 임했으며, 자리에는 송성영, 이정아 연대회의 상임대표를 비롯하여 소속 단체 대표들이 다수 참석하였다.

송영주 후보는 "어제 발표된 윤석열 정부 인수위의 110대 국정과제 중 주거정책 대부분이 경기도에 해당된다. 이슈로 떠오른 '1기 신도시 특별법'을 비롯하여 종부세·양도세 개편 등 윤석열식 개발위주·부자특혜 정책은 도민에게 절망을 줄 재앙적인 정책"이라고 꼬집으며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한 도구로 경기도가 이용되는 것이 아닌, 토지임대부+건설원가 아파트 공급, 장기공공임대주택 20% 의무화, 경기도 주택실 신설 등 도민들의 실질적인 주거권 확보를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송 후보는 이어 "연대회의가 시민사회 각 영역에서 오랜 기간 축적시켜 만들어낸 정책공약 대부분은 진보당 정책방향과 일치한다. 이번 선거는 거대양당의 정쟁이 아닌 도민들의 '삶을 위한 가치'에 투표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송성영 상임대표는 "우리가 제안한 정책제안에 송영주 후보가 가장 먼저 흔쾌히 받아주셔서 감사하다. 송 후보가 도의원 시절 의정활동 당시에도 우리 연대회의와 적극 협력했던 경험을 기억한다. 선거가 끝나면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정책이 아니라, 선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사람으로 송영주 후보를 신뢰한다"고 밝혔다. 

이정아 상임대표는 "코로나 시국에 재난 약자를 위한 인권보장 조례제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셔서 감사하다. 광범위한 재난 약자의 범위를 정의하고, 이들에 대한 권리와 보호를 위한 조치를 경기도에서부터 실현해나가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진행을 맡은 이귀선 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송 후보가 제안한 '전업주부 국민연금 지원제도'는 매우 선진적인 정책이다. 가사 및 돌봄노동 가치를 사회적으로 인정하고, 노후 빈곤까지 대비할 수 있는 제도인 만큼 경기도를 시작으로 전국에 전파되었으면 좋겠다"고 평가했다. 

한편 연대회의는 지난 4월 '2022 지방선거 경기도 정책과제 제안'을 통해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경기도, ▲경기도 혁신도정위원회 운영 및 협치체계 구현,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전환 정책, ▲사회적돌봄의 공공성 강화와 사회적 노력, ▲경기도민 주거안정을 위한 경기도형 혁신 주택정책 시행 등 5대 핵심과제와 9대 분야별 과제 등을 제시하였다. 

이에 송영주 후보는 4월 5일 '전폭 수용'의 입장을 표명하며 가장 먼저 응답한 바 있다. 연대회의는 진보당을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등 경기도지사 후보 출마자들과 정책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