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수원시청 앞 시민선언도 선포

▲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 촉구 인간띠 잇기. ⓒ장명구 기자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 촉구를 위해 수원시민들이 행동전에 나섰다.

각 정당·시민사회단체 및 주민 대표 일동은 19일 수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선언을 선포하고 인간띠 잇기 행사를 벌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기도의회 오완석 의원,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이성호 의장, 광교신도시총연합회 김재기 회장 등을 비롯해 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를 촉구하는 수원시민선언’을 통해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행정절차의 위법성 및 영동고속도로와 노선과 기능이 중복되는 건설사업의 타당성과 적격성 논란 △현재 감사원의 실지감사(본감사) 진행 △도로 계획 구간에 학교와 병원, 대규모 주택단지 건립 및 지지대고개와 노송지대 등이 위치하고 있어 학습권과 조망권 침해, 경관훼손 등 심각한 영향 △기존 영동고속도로로 인해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광교초·중학교와 주변의 대규모 주택단지에 소음과 진동, 분진 등의 영향으로 아이들의 학습권과 수원시민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환경 침해 등을 근거로 들며 “북수원민자도로를 강행한다면 주변의 환경은 더욱 황폐해지고 또다시 대규모 민원이 발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도로건설로 인하여 복층의 고가도로가 세워지고 주변에 진출입로가 생긴다면 경관훼손이 심해 그 존재가치가 위협을 받아 역사문화도시를 지향하는 수원시의 위상 더욱 초라해짐 △북수원민자도로는 그 노선과 기능이 영동고속도로와 동일하며, 유료도로이기에 진·출입의 제한과 기존 도로와의 연결성 부족 등의 이유로 “최소운영수입을 보장하지 않는 조건이라 하더라도 결국은 목적 달성은 실패하고 공유재만 건설사업에 희생시키는 결과만 초래할 것으로 판단되어 도로건설의 타당성과 적격성을 상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직막으로 “북수원민자도로 건설사업이 휴먼시티와 환경수도를 지향하는 수원시의 가치지향과 부합되는지, 그로 인한 공유재의 낭비는 없는지, 민관·민민의 갈등을 초래하지는 않는지, 원점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전면재검토하여 시민중심의 시정을 구현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 촉구 인간띠 잇기. ⓒ장명구 기자

광교신도시총연합 김재기 회장은 “북수원민자도로를 건설하는데 1,400억원의 예산이 든다”며 “주민들은 과감히 1,400억원의 혜택을 내려놓겠다. 북수원민자도로는 절대로 추진돼서는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선언을 선포한 참가자들은 수원시청을 에워싸는 인간띠 잇기를 통해 수원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수원시청 정문 앞에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라고 적힌 커다란 손피켓을 중심으로 해 양쪽으로 길게 인간띠를 이어나갔다.

인간띠 잇기를 통해 수원시청을 에워싸면서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를 바라는 마음을 소원지에 적어 시청 담장에 내걸기도 했다.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과 영통구 이의동(7.7㎞, 상현IC~하동간 도로 접속)을 연결하는 북수원 민자도로는 2004년 동부건설이 수원시에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본격화됐다. 2008년 12월 우선협상자 선정, 2010년 12월 실시협약 체결을 거쳐 추진 중이었으나 환경단체 및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쳐 중단된 상태다.

▲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 촉구 인간띠 잇기. ⓒ장명구 기자

▲ 북수원민자도로 전면재검토 촉구 인간띠 잇기.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