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진표(수원 영통구) 의원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삼성의 반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삼성이 ‘우리의 이웃, 지역사회와 상생’을 거론하면서 글로벌 대기업으로서 위상에 걸맞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점은 환영할만한 일”이라면서도 “최근 일련의 정황들을 놓고 볼 때 과연 그러한 약속들을 실천할 적극적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그 근거로 지난 1월과 5월에 연이어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를 들었다. “도저히 글로벌 대기업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인재(人災)’임이 밝혀졌다”며 “사업장 안전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위험한 일을 하청업체에 떠맡긴 결과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적 대기업이 돈 몇 푼 아끼려고 우월적 경제권력인 ‘슈퍼 갑(甲)’의 지위를 이용하여, 힘들고 위험한 일을 우리사회의 약자들인 하청업체의 ‘을(乙)’에게 떠맡긴 결과인 것”이라고도 했다.

김 의원은 이건희 회장이 ‘이웃과 상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의 약자인 하청업체 노동자들을 ‘위험한 현장’으로 내모는 것이 과연 글로벌 대기업 삼성의 이미지에 도움이 될지 되묻고 싶다”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또한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전자제품 등을 수리하는 계열사인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를 ‘위장 도급’ 형식으로 운영하면서 그곳에서 일하는 1만여명의 노동자를 불법으로 파견 받아 쓰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더군다나 협력업체에 사실상 삼성 임직원 출신 ‘낙하산 바지 사장’을 내려보내 경영 및 인사권을 통제하고 업무지시까지 직접 내리는 경우가 많다고 보도됐다”면서 “만약 협력업체 직원의 실질적 사용자가 삼성이라면 이는 불법파견에 해당되고, 삼성의 주장대로 문제가 없는 도급계약이라고 해도 원청인 삼성이 협력업체 계약의 자유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이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는 것이 법률 전문가들의 판단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삼성이 겉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을 말하면서, 실제로는 우리 사회 ‘을(乙)’의 인건비를 쥐어짜고, ‘을(乙)’에게 위험한 일을 떠넘기는 후진적 관행은 이제 ‘스톱’되어야 한다”며 “삼성은 이제 소탐대실하면서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를 먹칠하는 ‘바보 행진’을 멈추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