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민영화 저지 수원대책위 출범

▲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수원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박근혜 정부의 KTX 민영화 저지를 위해 철도 노동자들과 수원지역 제정당·시민사회단체들이 힘을 모았다.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수원대책위원회’는 4일 오전 수원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쪼개지마, 국민의 발! 팔지마, 공공철도! 철도 분할 민영화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수원대책위에는 전국철도노동조합 서울지방본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수원용인오산화성지부, 수원YWCA,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수원시지부, 통합진보당수원당원협의회 등 35개 단체가 함께 하고 있다.

수원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정부는 작년 대선 직전에 ‘국민적 합의 없이는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라며 “그러나 집권한 지 100일도 안 돼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던지고, 철도 민영화라는 재앙으로 가는 길에 시동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 발인 공공철도까지 재벌에 팔아치우겠다는 박근혜 정부의 친재벌 반서민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수원대책위는 또한 “철도 민영화는 지난 수십 년 간의 국제적 경험에서 입증됐듯이, 대형사고와 요금인상, 서비스 질 하락으로 연결될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추진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5월 23일 국토교통부가 철도에 ‘독일식 경쟁체제’를 도입해 철도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수원대책위는 “국토교통부는 코레일을 여객, 화물, 차량, 유지보수 등의 자회사로 분할하고 지주회사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라며 “사실상 철도 분할 민영화”라고 주장했다.

수원대책위는 “정부가 진정 안전한 시민의 교통 수단으로 철도를 발전시킬 생각이 있다면 재앙을 낳을 민영화가 아니라 철도 시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무엇보다 적정 인력을 충원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원대책위는 정부를 향해 △철도 민영화 즉각 철회 △철도 공공성 강화 △안전 인력 충원 등을 거듭 촉구했다.

▲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수원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수원시민협의회 상임대표인 이종철 목사는 여는 말에서 “지난 이명박 정부 때 못한 철도 민영화를 박근혜 정부가 하려는 것은 마지막 남은 서민의 발을 자르는 것”이라며 “없는 사람들 것을 빼앗아 가진 자들에게 갖다 바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목사는 또한 “철도는 영리 목적이 아니라 공공의 목적에 기여해야 한다”라며 “공공철도로 자리매김하는데 힘을 모으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엄길용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장은 “철도 민영화가 대재앙이라는 것은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라며 “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반드시 막아 내겠다. 박근혜 정부가 밀어붙인다면 시민들께서 좀 불편하더라도 총파업 투쟁을 통해서라도 국민의 안전과 철도 공공성을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임미숙 통합진보당 수원당원협의회 위원장은 “국민의 것인 철도를 재벌에게 팔려고 하는 것이 민영화”라면서 “박근혜 정부가 재벌에게 정치자금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친재벌 정권이다”라고 비판했다.

수원대책위는 대형 KTX 그림 위에 ‘팔지마’라는 문구를 써 넣어 민영화 저지의 의지를 시민들에게 알렸다. 아울러 장난감으로 만든 ‘철도 민영화 반대 기차역’을 설치하고 장난감 기차에 “박근혜 氏 기차 갖고 이러시면 안 됩니다” “철도는 국민 것, 철도 민영화 반대” 등의 깃발을 꽂아 운행하는 퍼포먼스를 연출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수원대책위는 오전 10시부터 수원역에서 ‘철도 민영화 반대 대국민 홍보전’을 개최했다.

앞으로 철도노조는 대국민 선전전은 물론 서울지방본부 쟁의대책위 회의를 시작으로 중앙위, 전국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6월 말경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 투쟁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수원대책위도 철도노조의 투쟁 결의를 적극 지지함은 물론 대국민 서명운동, 수원역 대규모 캠페인, 촛불문화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수원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수원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