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총선 후보들에게 정책 질의서 발송

▲ 수원지검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는 고 김태규 씨의 누나 김도현 씨. ⓒ일하는2030

‘청년 건설노동자 고 김태규 님 산재사망 대책회의’(김태규 대책회의, 운영위원장 한영수)는 4일 총선 후보들에게 ‘산업재해 사망자 없는 나라를 위한 경기도 국회의원 후보자 정책 질의서’를 발송했다.

질의서에는 국회 입성 시 ▲김태규 청년을 포함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억울한 죽음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산재사고 사망자 없는 나라 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 동의 및 공동발의 등에 대한 의사를 묻는 내용이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 미래통합당 나경원 의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현역 의원들과 민중당, 기본소득당 등 지역구 후보 200여 명에게 발송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고인의 연고지인 수원시 염태영 시장에게도 발송됐다.

고 김태규 누나인 김도현 씨는 “작년 4월 10일 태규가 죽고 나서 1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요원한 상황”이라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경으로 각 정당 총선 후보자들에게 도와 달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김 씨는 이어 “선거 시기 이런 질의서가 후보들에게 중요하지 않으며 별 영향이 없을 것이란 것도 안다”면서도 “하지만 검찰에서 책임자들을 줄줄이 불기소하는 답답한 상황에서 뭐라도 안 하면 미칠 것 같았다”고 토로했다.

김태규 대책회의 유가족 팀장인 박승하 일하는2030 대표는 “유가족과 대책회의는 1년 동안 싸워왔지만 현행법 상 기업 살인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기준이 없는 상황을 다시 마주했다”며 “단일 사건과 투쟁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거대한 사회문제인 만큼 총선 후보자들의 정치적 도움을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규 대책회의는 오는 6일 ‘청년 건설노동자 고 김태규 님 산재사망 1주기 추모 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12일까지 고 김태규 씨 장지 참배, 수원지검 규탄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 김태규 씨는 작년 4월 10일 수원 아파트형 공장 신축 건설현장에서 일하다 5층 높이 화물용 승강기에서 추락해 목숨을 잃었다. 당시 승강기 문은 열린 채 운행됐다. 경찰은 건설사 대표와 이사 등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와 승강기 컨트롤 리모컨 무단 제공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바 있다. 이후 검찰에 의해 건설사 대표 등은 무혐의 불기소 처분됐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