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서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활성화 현장 토론회’ 개최

▲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현장 토론회. ⓒ산수화기자단

[산수화기자단 뉴스Q]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현장 토론회’가 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에서 주최하고 경기복지거버넌스 사회적일자리 실무회의에서 주관했다.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 경기도’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단체의 연대 및 협력을 통한 사회적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내 취약계층 생산품 및 서비스 상호거래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일자리 안정화와 연대와 협력을 통한 신규일자리 모델을 창출하고자 하는 취지도 있다.

고은정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의원은 축사에서 “단기적인 일자리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때 취약계층의 행복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며 “그것에 대해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위원들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많은 의견들을 잘 경청해서 경기도 정책에 반영 하겠다”고 했다.

강홍배 경기자활센터 사무국장은 기조발제에서 ‘경기도 취약계층 생산품 및 서비스 상호거래 의미와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강 사무국장은 “상호거래가 활성화 되지 못하는 원인으로 ‘당사자 간 이해관계 및 역량차이(품질, 가격, 납품, 물량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품질, 가격에 대한 경쟁력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사무국장은 또한 “사회복지 시설 및 단체에서 사회적일자리를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생산품과 서비스의 생존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생존가능성을 높이는 여러가지 방안 중 공공시장 영역도 있지만 우선 상호거래를 통한 내재된 시장을 튼튼하게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토론에서 이동희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실장은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이 현재 약 3,400개 정도 있다”며 "이들의 문제는 판로 확보가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사회적경제 제품들은 아직도 공급자 중심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고, 제품도 중복되어 내부경쟁 구도로 되어 있다”며 “상호거래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제품경쟁력, 서비스경쟁력을 갖추고, 온정주의에 기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태신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 이사장은 충남의 사회적경제 공공시장 상황과 자활기업 상호 거래 활성화 사례를 들었다.

국신호 성남시장애인복합사업장 사무국장은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을 중심으로 발표를 했다. 고은정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은 ‘취약계층 사회적 일자리 확대를 위한 경기도의 역할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기사는 산수화기자단 공동취재 기사입니다. 산수화기자단 회원사는 경기타임스, 경인데일리, 경인투데이, 뉴스Q, 뉴스파노라마, 투데이경제 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