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GtoG 기후위기대응콘서트’ 참석

▲ 토론을 벌이고 있는 배수문 의원. ⓒ뉴스Q 장명구 기자

“미래 환경을 위해 대학생들의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배수문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원(과천)이 경기도 대학생들에게 당부했다. 배 의원은 도시환경위 미세먼지대책 소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하다.

배 의원은 21일(토) 오후 경기도의회 1층 대강당에서 열린 ‘제2회 GtoG 기후위기대응콘서트(이하 콘서트)’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배 의원에게 대학생들은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내세운 마스크 착용의 효과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배 의원은 “마스크 보급은 미세먼지 대책으로 내세울 수 있는 대책 중의 하나다. 정책 시행의 시각적 효과도 있다”며 “하지만 오히려 마스크를 쓰면 산소 공급을 줄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한다. 건강한 사람은 괜찮으나 노인이나 아동은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들이 좀 더 똑똑해져야 실효성 있는 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배 의원은 이어 “미래 환경을 위해 대학생들의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미세먼지 문제나 플라스틱 문제나, 나 혼자만의 문제제기가 아니라, 각 대학마다 문제 인식을 확산시켰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오늘 콘서트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책에 담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배 의원은 경기도 대학생들과 함께 9.21 기후위기비상행동 단체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편 대학생들이 Gray(회색) 손수건을, 가운데 앉은 대학생들은 베이지 손수건을, 다른 한편 대학생들은 Green(녹색) 손수건을 펼쳐들고 흔들었다. 기후 변화 대응을 통해 Gray(회색)에서 Green(녹색)으로 바꾸자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 배 의원은 가운데 앉은 대학생들과 함께 했다.

이날 콘서트는 경기도그린캠퍼스협의회에서 주관했다. 경기도, 경기도의회, 기후변화센터, 한국에너지공단경기지역본부, 대자연에서 후원했다. 경기도 내 대학생 150여 명이 참여했다.

GToG는 Gray(회색)에서 Green(녹색)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Gray(회색)는 기후변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회색빛 연기와 미세먼지 등을 상징한다. 이러한 Gray(회색) 하늘을 기후 변화 대응을 통해서 Green(녹색)으로 바꾸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날 콘서트 사회는 민진영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객원교수(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가 맡았다. 국내 미세먼지 전문가 중 한 사람인 아주대학교 김순태 교수가 ‘미세먼지,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으며 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했다.

기후 변화의 부작용인 미세먼지 대응 방법에 대해 배수문 의원과 함께, 루트에너지 윤태환 대표이사, 경기도그린캠퍼스대학생협의회 김현지 회장, 경기대 장호준 학생 등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 토론을 벌이고 있는 배수문 의원. ⓒ뉴스Q 장명구 기자
▲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콘서트 참석자들.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