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의원 석방, 문재인 정부의 본질 가르는 시금석”

▲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조작사건 재심 인용 및 사면 촉구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뉴스Q

‘이석기 의원 석방’ 탄원에 1만명이 넘는 경기도민이 참여했다.

이 같은 탄원운동 결과를 발표하며,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이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조작사건 재심 인용과 사면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조작사건 재심 인용 및 사면 촉구 경기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이 8일 오전 수원지방법원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조작사건 피해자 경기구명위원회(상임대표 김형중 양경수 이종철 일담 정형주 한도숙)’에서 주최했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양경수 본부장, 6.15경기본부 상임대표 이종철 목사, 신구대학교 추응식 교수, 하남민예총 문홍주 대표, 경기자주여성연대 이은정 대표, 한도숙 전 전농 의장, 민중당 경기도당 정형주 위원장, 수원진보연대 임미숙 대표, 전교조 경기지부 장지철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김미희 전 통합진보당 의원도 자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최근 청와대가 이번 8.15 광복절에도 이석기 전 의원을 석방하지 않을 분위기이다”라며 “만일에 지금의 분위기대로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하지 않는다면 이석기 전 의원은 햇수로 7년째 감옥살이를 하게 된다”고 개탄했다.

참가자 일동은 “박근혜 정부에서 구속됐으나 문재인 정부에서만 3년이 넘게 옥살이를 하고 있으니 문 정부가 촛불정부로서 적폐청산 의지가 있는지 그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참가자 일동은 “문재인 정부의 민주와 인권, 평화 인식이 이석기 전 의원을 가둔 감옥문 앞에서 멈춰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제는 이석기 전 의원의 석방 이슈가 한 개인의 자유를 되찾는 의미를 넘어서서 문재인 정부의 본질과 성격을 가르는 시금석이 되었기 때문이다”라고 일갈했다.

참가자 일동은 “민중의 정의로운 분노가 청와대를 향해 묻고 있다”며 “촛불혁명의 편에 서서 새로운 시대로 함께 갈 것인지,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인지 이제는 청와대가 선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석기 의원 석방 815특별사면 수원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수원진보연대 임미숙 대표가 ‘경기도민 1만 재심 인용 촉구 탄원운동’ 결과를 발표했다.

탄원운동은 지난 6월 10일 시작, 이날 8월 8일까지 65일 동안 진행됐다. 경기도민 1만여 명이 참여했다.

경기도 곳곳에서 재심 변호사와 함께하는 토크쇼를 8차례 열었다. 탄원서명자 1만여 명 중에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거 동참해 절반 가까이나 됐다.

탄원서는 오는 14일 서울고등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임미숙 대표는 이러한 결과를 발표하면서 “44년생 할머니의 ‘이석기 의원이 아직도 석방되지 않았냐? 너무 부당하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며 “오히려 시민들이 걱정해 주시고 참여해 주셨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 대표는 “이러한 경기도민의 힘으로 내란음모조작사건 재심과 이석기 의원 석방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양경수 본부장도 “요즘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자주권이 정치 이슈가 되고 있다”며 “내란음모조작사건 재심은 본질적으로 자주를 외쳤던 정치인에 대한 문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사법농단을 바로잡고, 역사를 바로잡는 일이기도 하다”고 했다.

양 본부장은 “양승태 사법농단이 대부분 밝혀졌음에도 피해자들에 대한 대책은 전혀 없다”며 “내란음모조작사건 재심을 통해 진실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빠른 시일 안에 재심을 인용해야 한다”고 했다.

▲ 발언을 하는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양경수 본부장. ⓒ뉴스Q
▲ 발언을 하는 한도숙 전 전농 의장. ⓒ뉴스Q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