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소모품이 아니다.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 거부한 캠코, 캠코시설관리 규탄 기자회견. ⓒ뉴스Q

“캠코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이행하라!”
“해고는 살인이다. 용역노동자의 전원 고용승계를 실시하라!”

캠코시설관리 용역노동자들의 절규이다.

‘우리는 소모품이 아니다.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 거부한 캠코, 캠코시설관리 규탄 기자회견’이 5일 정오 캠코시설관리(수원시 영통구)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노총 공공연대노조 서울경기지부에서 주최했다. 권오석 충남세종지부 부지부장, 홍진호 서경지부 캠코지회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노조에 따르면,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발표시점을 기준(2017년 7월 20일)으로 ‘캠코시설관리’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용역업체와의 계약종료일자를 기준으로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7월 20일 이후 채용된 용역노동자들의 경우 동일업무, 업무의 상시·지속성 여부와 상관없이 기준일자가 상의하다는 이유로 계약기간 만료(근로계약 종료)를 예고했다.

노조는 “캠코는 채용비리 방지를 위해 ‘공개채용’을 하겠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며 “노동조합의 기존 용역노동자(전국 71명)에 대한 추가 전환심의기구 요구조차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캠코는 ‘고용승계는 자회사의 고유한 권한으로 자회사에 물어보라’고 하고 자회사(캠코시설관리)는 ‘모회사(캠코)에서 전달받은 게 없어 우리는 규정대로 신규채용을 할 뿐이다’라고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다”며 “자회사는 캠코의 책임 회피 방패막이다”라고 질타했다.

노조는 “현재까지 캠코시설관리는 용역업체 계약종료 시점에 따라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장에서는 기준채용일자가 다르다는 이유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나누어지는 안타까운 상황이 재차 발생하고 있다”며 “가이드라인 이후 용역노동자들도 동등하게 정규직전환의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우리 태성종합건설 용역근로자들은 신규현장의 시설장비의 셋업과 먼지투성이 현장의 청소를 하는데 불철주야 노력하여 신규현장의 안정화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므로 마땅히 고용승계가 되어야 한다”며 “캠코는 자회사에, 자회사는 캠코에 책임을 전가하며 우리 용역노동자를 우롱하는 행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전환 관련 노사전문가 협의회 구성 ▲전원 고용승계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