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 뉴스 > 교육·복지
김언경 민언련 사무처장, “좋은 보도 많이 소비하는 것 중요”인문강좌 시즌3 ‘시민이란 무엇인가?’ 두 번째 특강
장명구 기자  |  news@newsq.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15  23:49:2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열강을 펼치고 있는 김언경 민언련 사무처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인문강좌 시즌3 ‘시민이란 무엇인가?’ 두 번째 강좌가 15일(수) 저녁 책고집(팔달구 신풍로 74)에서 열렸다.

이번 강좌는 인문독서공동체 책고집, 다산인권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경기민언련에서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다.

이날 강좌에서는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이 ‘깨어있는 시민이 되기 위한 언론 바로보기’를 주제로 열강을 펼쳤다.

김 사무처장은 ‘민언련이 언론을 모니터하는 관점들’에 대해 ▲공정한가 ▲객관적인가 ▲민주적인가 ▲인권친화적인가 등의 기준을 제시했다.

특히 김 사무처장은 “언론이 ‘공정한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공정성의 개념을 다시 잡아야 한다. 실체적인 진실을 잡아나가는 것이 공정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언론의 공정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얼마나 사실에 근거한 검증과 확인 과정을 거쳤는지와 얼마나 그 내용을 왜곡없이 기사작성과 방송 반영했는지가 되어야 한다”며 “그것이 공정성을 찾아가는 길이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한 편의 잘못이 70%이고 다른 편의 잘못이 30%라고 할 때 언론은 공정성을 내세워 양쪽을 똑같은 비중(50% 대 50%)으로 보도하는데, 이럴 경우 공정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얘기다. 따라서 공정성의 목적은 양적 균형 보도 이전에 진실을 능동적으로 밝힌다는 의미가 크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 사무처장은 “좋은 보도를 많이 소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좋은 보도를 하는 언론을 구독도 하고 후원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좋은 기사를 많이 보고 공유도 해 달라”고 했다.

세 번째 강좌는 22일(수) 저녁 7시 책고집에서 김완 한겨레신문 기자가 ‘가짜뉴스의 시대 진짜뉴스 하기’를 주제로 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 기간은 5월 8일부터 6월 26일까지이다.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책고집에서 열린다. 총 8강으로 진행된다.

   
▲ 인문강좌 시즌3 ‘시민이란 무엇인가?’ 두 번째 특강 참석자들. ⓒ뉴스Q 장명구 기자

 

 

장명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근인기뉴스
1
경기도 대학생들,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항의 방문... 경찰에 전원 연행
2
수원시의회 교통건설체육위, 전국 시군 최초 ‘세월호 조례안’ 가결
3
“이마트, 계산원 일자리 뺏는 무인셀프계산대 확대 중단하라”
4
수원 블루밍푸른숲아파트 주민들, “도로열선 폐기한 관리소장 물어내라!”
5
세월호 5주기 ‘416합창단’ 수원 공연, “세상을 바꾸어 낼거야”
6
친환경학교급식 경기운동본부, 10만 서명운동 돌입
7
수원권역노동네트워크 출범
8
수원역에서 통합진보당사까지 ‘박영재 열사와 함께 걷다’
9
“박영재 열사 정신으로 다시 첫걸음을 떼자”
10
“청년 용역노동자 김태규 추락사 진상규명, 대통령께 호소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윤리강령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6262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64번길 11, 3층(팔달로3가)  |  대표전화 : 031-233-3690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경기 아 50645 | 등록연월일: 2013년 4월 16일 | 사업자등록번호: 124-51-70008 | 발행·편집인 : 장명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명구
창간기념일: 2013년 4월 30일. Copyright © 2013 뉴스Q.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news@newsq.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