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을 하고 있는 수원경실련 유병욱 사무국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와 다산인권센터는 9일 오전 수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4월 8일) 수원YMCA는 ‘수원YMCA 사옥 용도변경’을 철회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며 “수원YMCA의 결단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수원여성회 조영숙 대표, 수원경실련 유병욱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 단체들은 수원YMCA에 공동주택을 짓도록 허용한 수원시 특혜 행정에 대해 강하게 반발해 왔다.

유병욱 사무국장은 “수원YMCA의 어려운 결단에 환영의 인사를 한다”면서도 “하지만 수원시에는 분명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사무국장은 “수원YMCA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사옥 용도변경 철회에 대해 앞으로 수원시가 어떤 입장을 가지고 어떤 과정을 밟아갈 것인지 모든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문제제기를 하고 설명을 받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단체들은 수원시에 “더 늦기 전에 도시 계획의 원칙과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2016년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논란, 2018년 KBS 수원센터 부지 용도변경 시도, 당수동 도시농업 테마공원 설계변경 논란 등의 사례를 거론한 뒤, “현재 수원시 도시계획은 제대로 된 원칙도, 기준도 없다”며 “수원시 도시 계획 행정을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