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항쟁 100주년을 하루 앞둔 28일, 전교조 경기지부(지부장 장지철)는 성명을 내고 “학교 내 반민족-친일 잔재 청산에 교육청이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경기도 내 초중고교에 일본제국주의 시대의 잔재가 남아있는지를 조사했다.

그 표집 조사 결과를 보면, 파주시 한 고교와 안성의 한 초교는 역대 교장 사진 중 일본인 교장의 사진을 아직도 배치하고 있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의 학교 연혁에 일본인 교장의 이름을 기재해 놓은 사례도 있고, 이름과 사진을 탑재하고 있는 사례도 있다. 도내 일제강점기에 개교한 초중고교의 교가를 점검해본 결과, 작사자와 작곡가의 이름에 친일 전력이 있는 인사의 이름이 발견됐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뿐만 아니라, 아직도 학교에는 유리 액자 속에 넣어 교실 전면에 놓인 태극기, 운동장 조회대(구령대), 단속 위주 교문지도와 두발과 복장 단속, 애국조회 등 일제시대 군국주의 잔재들이 곳곳에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3.1항쟁 100주년인 현재, 독립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을 교육하는 기관에 일본제국주의의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다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경기도교육청에 ▲공동조사단 구성을 통해 학교 내 친일잔재 전수 조사 및 청산 ▲일제강점기 때부터 학교에 남아있는 권위주의 문화 청산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