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일반직 공무원, 이재정 교육감 대오각성 촉구

▲ 이재정 교육감 대오각성 촉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일방적 밀어붙이기식 일반직 공무원 무시하는 이재정 교육감 대오각성 촉구 기자회견’이 26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연대(노조연대)에서 주최했다. 노조연대에는 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안병호 위원장),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교육청지부(안재성 지부장),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경기교육청지부(김명숙 지부장), 한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교육청지부(오승택 지부장)가 있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후 경기도교육청은 안전전담기구인 ‘안전지원국’을 북부청사에 신설했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2일 ‘안전지원국’을 없애고 미래교육국과 교육협력국 2개국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노조연대는 “그동안 이 교육감이 그렇게 강조한 안전의 컨트롤타워를 그 흔한 평가조차도 없이 일방적으로 해체하는 것이야 말로 조삼모사의 표본이라고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노조연대는 지난 2015년 학교시설안전을 위해 공무원 제 단체와 합의해 도입한 교육시설관리센터와 관련해서도 “이 조차도 손바닥 뒤집듯이 노동조합과의 합의를 무시하고 이 교육감은 공약 백서를 통해 시설관리공단을 도입해 학교시설안전관리를 민영화를 하겠다고 했다”고 질타했다. “오히려 중앙정부와 대부분의 지방정부에서는 안전분야는 직접관리를 강화하는 추세인데 거꾸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노조연대는 이재정 교육감의 ‘낙하산 인사’에 대해 “20여 명의 임기제 공무원을 외부에서 채용하고 있다”며 “과연 이들의 교육현장을 위한 전문성이 기존의 교직원보다 뛰어난 것인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교육감의 비서실 현황을 보면 놀라울 따름”이라며 “비서 규모가 무려 11명에 이르고 있다”고 일갈했다.

노조연대는 △졸속적인 조직개편 즉각 중단 △학교중심 조직개편 추진 △낙하산 인사 철회, 교육감 사과 △시설관리 공무원 전문성 강화, 합당한 보직 부여 △시설관리 거점학교 추진 정책 폐지, 시설안전담당 공무원 채용 등을 촉구했다.

안병호 위원장은 “조직개편을 한다고 하는데 내용을 보면 가관”이라며 “이해당사자 구성원의 의견을 담지 않았다. 일반직 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한 적이 있나? 밀어붙이기식 구시대 발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길 바란다”고 했다.

안재성 지부장은 “말도 안 되는 조직개편은 학교현장에 조직 갈등만 조성할 것”이라며 “정치적 이득에 따라 조직개편을 하면 안 된다”고 성토했다.

김명숙 지부장은 “학교중심 현장중심 조직개편을 추진하라”고 요구했고, 오승택 지부장은 “4개 노조가 연대해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노조연대 대표자들은 경기도교육청에 의견서를 전달했다.

▲ 이재정 교육감 대오각성 촉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 이재정 교육감 대오각성 촉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