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선적 교육행정 규탄 및 노-정교섭(정책협의) 거부 규탄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독선적 교육행정 규탄 및 노-정교섭(정책협의) 거부 규탄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기자회견’이 20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최정명 수석부본부장,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박화자 수석부지부장, 전교조 경기지부 최창식 지부장,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송성영 대표 등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는 지난 9월부터 경기도교육청에 노-정교섭(정책협의)를 요구해 왔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은 교육공무직본부와 학비노조 등 3개 노조가 구성한 연대회의와 교섭 중에 있고, 단체협약에도 교섭 및 협의의 주체를 연대회의로 정하고 있어서, 연대회의가 아닌 민주노총과 별도의 합의를 진행하는 것과 현재 진행 중인 교섭이 아닌 다른 협의의 창구를 만드는 것은 곤란하다며 거부한 상황이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교육청 관계자가 말하는 진짜 이유는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노총 경기도본부가 다른 후보를 지지하였기에 교육감의 서운함이 아직 남아 있어 정책협의를 하기 어렵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6.13지방선거 때 지지 유무로 경기도 정책협의 대상자를 선정하고 자신의 입맛을 맞춰 주는 단체 및 개인들과만 편협한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닌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는 이재정 교육감에게 △성실한 노-정교섭 △노동존중 경기도에 맞는 교육행정 실시 △민주적 교육행정 실시 △공무원 희생강요 일방적 교육정책 즉각 중단 △전교조 법외노조 후속조치 철회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 요구 즉각 수용 등을 촉구했다.

박화자 수석부지부장은 “이재정 교육감님의 고집불통은 이미 알고 있다. 도대체 누구와 소통을 하시는 것인가?”라며 “이재정 교육감님, 정신차리세요. 아이들에게 노동존중의 올바른 교육을 하고 싶으시다면 성실히 노-정교섭에 나오십시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창식 지부장은 “전교조 경기지부에서 이재정 교육감에게 요구해 온 전교조 법외노조 후속조치 철회, 노조할 권리 인정 등은 이미 오래된 레퍼토리”라며 “이재정 교육감은 지금이라도 민주노총과 머리를 맞대고 교육의 미래를 모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송성영 대표는 “재선 후 더 넓은 단위와 소통하겠다는 이재정 교육감의 소통 확대 약속은 어디로 갔는가?”라며 “노동존중이 교육이다. 지금이라도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소통에 나서기를 경기시민사회를 대표해 이재정 교육감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